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오늘부터 지급 … 1차 9000여명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매출 2억원 미만 영세 소상인을 대상으로 최대 14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하는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4일부터 1차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접수 순서에 따라 1만개소에 대한 자격 심사를 거친 결과, 첫 수혜대상으로 9073개소(명)가 선정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지급대상자 가운데는 1인 자영업자가 모두 7935명으로 87%에 달했고 연매출 5000만원 미만의 사업자가 전체 수혜자의 과반수(56%)를 차지했다.


또 업종별로는 의복, 음·식료품, 문구용품 등 소매업사업자가 1318개소로 가장 많았고, 이어 운수사업자, 음식점사업자 등의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중구의 소상공인이 총 552개소로 가장 많고 송파구, 강남구가 그 뒤를 이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지난해 연매출 2억원 미만, 2월 말 기준 서울에 6개월 이상 사업자등록을 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유흥·향락·도박 등 일부 업종 제외)을 대상으로 70만원씩 2개월간 총 140만원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단, 연매출이 2억원 이상이거나 또는 실제 영업을 하고 있지 않은 사업장은 접수를 해도 부적격 처리된다.


지난 달 25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총 40만명이 접수를 완료했다. 현재 신청자 중 35만명에 대한 심사가 진행중이며, 심사가 완료되는 6월 둘째 주부터 본격적인 지급이 이뤄질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이 코로나19로 갑작스럽게 어려움에 빠진 영세 자영업자에게 희망이 됐으면 한다"며 "오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아직 신청하지 못한 자영업자는 꼭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