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 사흘만에 23만명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 간 140만원 지원 / 6월 30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울시의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자가 접수 3일 만에 23만명을 넘어섰다. 서울시는 연매출 2억원 미만의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 간 140만원을 지원한다.

세계일보

지난 25일 서울 송파구청 소상공인 종합지원 상담센터에서 구청 관계자들이 방문자들과 상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자영업자 생존자금 온라인 접수가 시작된 25일 오전 9시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23만여명이 접수를 완료했다. 서울시 소상공인 120만명 중 11만명이 몰려 있는 중구 내 신청이 가장 많았고 송파구, 강남구, 영등포구, 강서구 등이 뒤를 이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지난해 연매출이 2억원 미만인 서울 소재 자영업자·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유흥과 향락, 도박 등 일부 업종은 제외된다. 시는 약 41만명이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원 규모는 5756억원이다.

영세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기존 융자중심의 ‘간접지원’이 아닌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비용에 활용할 수 있는 2개월에 걸쳐 현금 140만원을 ‘직접지원’한다는 게 특징이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은 다음달 30일까지 전용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방문신청은 다음달 15∼30일 사업장 소재지의 출장소를 제외한 우리은행 지점이나 구청 등에서 할 수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자영업자 생존자금이 예상보다 빠른 신청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신속한 처리를 통해 자영업자들이 하루 빨리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