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21대 국회 정치 신인](10)더불어시민당 윤미향 “위안부 피해자 배상과 진실규명 위한 제도 마련에 앞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당선이 확정된 뒤 길원옥 할머니(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께서 ‘우리 문제도 해결될 수 있게 노력해달라’는 말씀을 하셨어요. 제가 국회에서 할 일도 그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15 총선의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인(56·사진)은 29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원내 입성 각오를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정의기억연대 대표 등으로 지난 30여년간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활동해 왔다.

국회의원이 됐다고 달라질 것은 없다. 다만 활동 무대를 국회로 옮겼을 뿐이다. 당선의 기쁨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했다. 의정활동 목표를 묻자 “일본이 할머니들께 사죄하게 하고, 이 땅에서 그 누구도 성폭력 피해를 입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과거사 진실규명과 피해자 배상을 위한 제도 마련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광복 75주년이 되도록 일본 정부가 ‘자발적 위안부 참여’를 주장하는 현실이 마음 아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일본 정부는 입에 담아선 안 될 망언으로 피해자들의 인권을 유린하고 할머니들에게 2·3차 가해를 하고 있다”며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 배상을 법제화하는 작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외교로만 해결할 수 없다며 국회 차원의 ‘인권 다자외교’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특히 일본이나 유럽연합 국가 의원들 중 전시성폭력 문제에 관심 있는 이들과 힘을 모으고 싶다”며 “성폭력 가해국들에 국제적인 압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실정치의 ‘벽’은 만만치 않은 과제다. 위안부 피해자 문제만 해도 피해자들의 처지를 온전히 수용하기란 쉽지 않다. 윤 당선인은 “30년간 거리에서 해결하지 못한 일을 국회에서 해결해야 하니 책임감의 무게가 다르다”며 “여성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해오신 분들이 원내에 진출해 있어 든든하다”고 말했다.

박용하 기자 yong14h@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