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춘천시 남산면 광판리 121만2,000㎡ 부지,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로 조성
지리적 위치·연구 환경 등…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유리한 고지 확보



【춘천=서정욱 기자】 춘천시는 강원도와 함께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 구축에 나선다.

28일 춘천시에 따르면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 구축은 춘천시 남산면 광판리 121만2000㎡ 부지에 조성되는 대단지이다 고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28일 춘천시는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 구축은 춘천시 남산면 광판리 121만2000㎡ 부지에 조성되는 대단지이다 고 밝혔다. 사진=춘천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지는 남춘천 IC에서 3분 거리이며 수도권에서 40분 대에 접근할 수 있고, 춘천은 서울-춘천 간 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ITX 등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접근성이 뛰어나다.

특히, 오는 2026년 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되면 영동권과의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필요한 기본개발 유용 면적인 26만㎡보다 약 두 배에 달하는 52만㎡를 사업 부지로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더해 시는 가속기 혁신 생태계를 지원하는 시설 구축을 위한 69만2,000㎡ 부지를 추가로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및 연구지원동·기숙사, 산업계 지원공간-산업혁신지원센터, 가속기 교류공간-가속기 체험관· 복합문화시설, 가속기 운영 인력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 공간-주거시설·교육지원·의료/스포츠, 문화공간 등을 마련해 산업, 교육, 생활 및 교류 확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강원대는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에 ‘강원대 가속기캠퍼스’를 조성해 관련학과 및 특수대학원을 설립해 부족한 가속기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며, 현재 강원대 부설 가속기연구소를 설립하고 있으며, 추후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로 이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syi23@fnnews.com 서정욱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