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녹십자 '수두백신'부터 MSD '에이즈치료제'까지...2020년 1분기 新의료제품 22개 허가

조선비즈 장윤서 기자
원문보기

녹십자 '수두백신'부터 MSD '에이즈치료제'까지...2020년 1분기 新의료제품 22개 허가

속보
방탄소년단, 광화문 광장 컴백공연 사실상 확정
예방접종/조선DB

예방접종/조선DB



올해 1분기 국내 개발 ‘수두백신’을 포함해 총 22개 신 의료제품이 허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1분기 동안 국내 최초로 허가된 신의료제품을 23일 발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신약 19개 품목을 비롯해 국내개발 백신 1개 품목, 신개발 의료기기 1개 품목 등 총 22개 신의료제품이 허가됐다.

신약은 작년 1분기(13개)보다 증가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등 다양한 효능의 제품이 허가됐다.

신약의 경우 작년 1분기에 13품목을 허가했던 것에 비해 품목수가 증가했다. 혈압약이나 항암제 위주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등 다양한 효능의 제품이 허가됐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사용하는 ’조스타파정‘은 희귀의약품으로 허가되었으며, 국내에서 개발한 ’배리셀라주‘는 수입에 의존하던 수두 백신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추간체 유합술에 사용하는 의료기기 ’복합재료이식용뼈(INFUSE Bone Graft)‘는 신개발의료기기로 지정됐다. 복합재료이식용뼈는 유전자 재조합 골형성 단백질을 콜라겐 스폰지에 적신 후 추간체에 이식해 새로운 뼈 생성을 유도하는 품목이다.

22개 신의료제품은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스마이랍정' △한국다이이찌산쿄 말초 신경병증 통증 치료제 '탈리제정' △한국MSD 에이즈치료제 '델스트리고정' △한국화이자제약 항진균제 '크레셈바주' △한국화이자제약 폐암 치료제 '비짐프로정'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백혈병 치료제 '조스파타정' △한국메나리니 협심증 치료제 '라넥사서방정' △한국애브비 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 '벤클렉스타정' △한국다케다제약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킨텔레스주' △GC녹십자 수두백신 '배리셀라주' △메드트로닉코리아 추간체유합술 'INFUSE Bone Graft' 등이다.

식약처는 "그동안은 신의료제품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없었으나, 앞으로는 분기별로 발표한다"면서 "신의료제품 허가 정보와 관련해 사회적 관심이 높은 품목 등 유용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공개해 국민의 알권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윤서 기자(panda@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