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80석 거대 여당 탄생

이근형 "유시민, 비평 중단 재고해달라… '180석 발언' 진정성 알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근형 전 전략기획위원장은 18일 4·15 총선 직전 '범진보 180석' 관측 발언으로 논란이 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향해 "정치비평 중단 결정이 이번 논란 때문이라면 재고해달라"고 밝혔다.


이 전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80을 마무리하며'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며 "유시민 작가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 그분의 진정성과 염원이 가벼운 맥락에서 살짝 표출됐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10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비례 의석을 합쳐 범진보 180석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고 말한 뒤 여·야 모두에게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에 15일 KBS 총선 개표방송에서 "이제 정치비평을 그만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전 위원장은 전략기획위원장직에서 물러난 지난 16일 "그 180석 발언 때문에 사실은 조금 손해를 봤다"며 유 이사장 발언의 영향으로 일부 접전지 후보들이 패배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17일 '알릴레오' 유튜브에서는 "민주당 쪽에서 나온 비판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김영춘(부산 부산진구갑)·박수현(충남 공주·부여·청양)·남영희(인천 동구·미추홀을) 후보 등 석패한 민주당 후보들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이 전 위원장은 이어 "선거 3일 전, 유리그릇 다루듯 하는 상황에서 '범진보 180석 희망' 발언을 보수언론과 야당이 '개헌저지선 확보'를 내세우며 견제론의 먹잇감으로 활용할 때 적당히 당혹스러웠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상황 인식과 목표에 대한 공유가 있었다면 차라리 작은 소통이라도 있었다면 이런 상황은 안 생겼을 것"이라며 "민주당원은 아니지만, 그동안 유 이사장이 우리 진영 전체와 당에 준 도움은 크기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이 전 위원장은 "선거가 끝나 홀가분하다 싶었는데 마음이 적이 불편하다"며 "나 개인적으로나 내가 아는 민주당 지도부의 누구도 유 이사장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을 뿐 서운함 비슷한 것조차 없다"며 정치비평 중단을 거듭 만류했다.


그는 "180! 과분하고 두렵기까지 하다"며 "국민이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버거울 정도의 부담과 책임을 부여한 것"이라며 "이제 같이 미래만 논했으면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