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원내대표 이모저모

180석 거대여당 이끌 원내대표, 누가 나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정식·안규백·윤호중·노웅래 등 거론

당내 소통 능력 높은 중진에 무게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180석을 차지한 가운데 거대 여당을 이끌 원내대표 후보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과거 열린우리당이 지난 17대 총선에서 거대 여당이 된 후 당내 분란으로 급기야 해체된 아픈 경험이 있는 만큼 원내대표의 당내 소통능력이 중요한 덕목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민주당에 따르면 자천타천으로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조정식(5선) 의원과 안규백·윤호중·노웅래(이하 4선) 의원 등이 거론된다.

21대 민주당의 지역구 당선자 163명 중 △3선 의원 41명 △4선 의원 19명 △5선 의원 13명인 상황에서 4~5선 의원들이 주로 거론되고 있다. 총선 직후 선출된 원내대표는 국회의장단 구성과 의원들의 상임위원회 배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 등을 놓고 야당과 협상을 벌여야 한다. 따라서 원활한 협상능력을 과시할 경우 정치적 입지를 키울 수 있지만 당내 소통에 실패할 경우 정치적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 직책이다.

우선 현재 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조 의원이 5선의 중량감을 앞세워 원내대표 출마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조 의원은 3선 의원 시절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을 지낸 데 이어 지난해 1월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 임명된 바 있다. 조 의원은 국회부의장보다 원내대표 출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선 의원으로는 안 의원의 출마가 점쳐진다. 안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로서 새누리당과의 협상에서 안정적인 협상력을 인정받았다. 또 초선 의원 시절부터 기피 상임위인 국방위에서 활동하면서 국방과 안보 분야의 전문성을 익힌데다 당내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아 의원들 간의 소통력도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후보군으로 꼽히는 윤 의원은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실에서 근무한 뒤 17대 국회에 당선된 후 내리 4선에 성공한 가운데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측의 단일화 협상대표로 활동해 정치협상력을 인정받은 대표적인 친문 의원이다. 또 원내대표 경선에서 세 번이나 고배를 마신 노 의원도 거론된다.
/김상용기자 kim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