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연재] 문화뉴스 'MHN 세계'

[MHN 세계] 카메룬 대통령 '잠적 의심'...코로나19 확산 이어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대형 기자]


문화뉴스

마스크를 쓴 카메룬 시민, Jean Pierre Kepseu/Xinhu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뉴스 MHN 이대형 기자] 아프리카의 최고령 국가수반인 폴 비야(87) 카메룬 대통령이 국가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 와중에 잠적하고 있어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의 16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비야 대통령이 모습을 드러내거나 그의 소재를 사람들이 안 지 35일이나 지났다며 소셜미디어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살아계시느냐'는 물음까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비야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카메룬 주재 프랑스 대사와 함께 찍은 사진과 함께 "오후에 교환할 의제는 카메룬, 프랑스, 나아가 전 세계의 코로나19 확산 관리에 관한 것"이라는 말을 남겼다.


비야 대통령의 잠적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속에 국민의 격분과 우려, 거친 억측을 자아내고 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그의 트윗에 "일어나셨나요"라는 답을 남겼고 다른 이는 "우린 당신이 사람들을 맞이하길 바라지 않는다. 국가를 관리하길 원한다"라고 했다.


비야 대통령의 정적으로 지난해 선거에서 대적했던 야권 지도자 모리스 캄토는 카메룬 헌법은 권력 공백 시 즉시 새로운 선거를 치르게 돼 있다면서 대통령의 유고, 사임, 영구적인 업무 불능 사태 이후 40일 안에 선거를 치르도록 의회가 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야 대통령이 프랑스 대사와 함께 찍은 사진에 대해서도 "그 사진이 진짜인지 어떻게 입증하느냐"라고 말했다.


비야 대통령은 2015년 유럽에 있었음에도 군인들의 장례식에 참석한 것처럼 조작한 사진이 대통령실 웹사이트에 게재되면서 촉발된 '포토샵 스캔들'로 홍역을 치른 적이 있었다. 당시 정부는 누군가 사진을 조작한 뒤 해킹을 통해 웹페이지에 올렸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카메룬에서는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 848명이 나왔고 14명이 사망했다. 당국은 공항과 학교, 종교시설 등 다중 이용시설을 폐쇄한 상태이다.


----


[MHN 세계] 코로나19 확산 속 87세 카메룬 대통령 '행방불명 35일째'
야권에선 비상사태 선포 주장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