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靑 NSC, 북한동향 점검…文 "코로나 국제협력"도 실행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원문보기

靑 NSC, 북한동향 점검…文 "코로나 국제협력"도 실행

속보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연 2.5% 유지...5연속 동결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왼쪽)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0.03.0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왼쪽)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0.03.09. dahora83@newsis.com


[the300]청와대는 16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의 동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NSC 상임위원들은 최근 북한 동향을 점검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일관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은 앞서 14일 크루즈(순항) 미사일 추정 발사체를 쐈다. 같은 날 북한 공군의 전투기도 출격했다.

시기적으로는 한국의 총선(15일)이자 북한 최대 기념일인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을 하루 앞둔 때다. 다만 꼭 한국의 총선과 관련 있다고 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과거에도 태양절 전후로 군사활동을 보여 왔다.

NSC는 이 같은 상황을 점검한 걸로 보인다. NSC 상임위원들은 또 14일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합의한 후속조치의 이행 등을 통해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방역 및 위기 극복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방역·의료물품의 적기 공급, △대응 경험과 임상 데이터의 공유 및 △필수 인원의 교류 등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