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180석 거대 여당 탄생

'180석 예언' 현실이 된 날, 유시민 "정치 비평 그만두겠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범진보 180석' 발언으로 질타를 받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정치 비평을 그만하겠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1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 현황을 전한 KBS 방송을 마친 뒤 "내가 180석 발언을 하지 않았다면 의석을 더 얻을 수 있었을 것 같다"면서 "정치 비평을 그만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많은 것을 느꼈다"며 "말을 많이 하다 보면 안 해야 할 말도 하게 된다"고 반성했다.

그는 "제 나름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서 3년간 해왔는데 다른 분이 하시도록 저는 좀 멈추겠다"면서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 1년 반 남은 기간은 맞추고 원래의 일상으로 가야 하지 않나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작년부터 윤석열 검찰총장과 시쳇말로 싸우고 유튜브 알릴레오를 하면서 갈등도 많이 겪었다"며 "더 감당하기 힘들어서 그만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이사장은 지난 1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민주당의 총선 압승을 전망했다. 그는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민주당이 더 많은 의석을 차지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포함한 범여권 의석이 180석에 달할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유 이사장의 이같은 발언에 야권은 "오만의 극치"라며 비난했다. 여권조차 보수층의 결집이라는 역풍을 우려해 진화에 나섰다. 당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누가 국민의 뜻을 안다고 그렇게 함부로 말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그런 호언을 하는 사람은 저의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14일 유튜브 방송에서 "선거 결과가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이 아니고 미래통합당의 선전으로 나타나면 저는 돌 맞아 죽게 생겼다"며 "희망 섞인 기대였다. (통합당이) 빌미가 필요했는데 제 잘못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 이사장의 예상은 현실이 됐다. 이날 오전 총선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국회 전체 의석(300석)의 5분의 3에 해당하는 180석 이상을 확보했다. 단일 정당이 총선을 통해 180석을 넘게 얻은 건 1987년 민주화 이후 전례가 없었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103석 확보에 그쳤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