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SI 1위 기업 - 고속버스부문
즉 고객과 내가 동시에 행복해질 수 없다면 내가 손해 보더라도 먼저 고객의 행복에 기여해야 하고 그로인해 언젠가는 고객의 행복이 더 큰 행복이 되어 나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고객행복경영의 조기 정착을 위한 가장 대표적인 실천 사례는 ‘현장60’ 활동이다. 현장60 활동은 금호고속 전 임직원이 직무에 관계 없이 하루 60분씩 영업현장에 나가 현장 업무를 지원한다. 차량을 이용하시는 고객들과 대화를 나누고 고객 본위로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 밖에 고객행복경영의 전사적인 공감대를 강화하기 위해 각 팀에서는 매일 아침 CEO가 직접 주재하는 ‘고객 행복 다짐 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또 사내 통신망 ‘고객 행복 경영 이야기’ 게시판 에는 CEO와 고객행복에 관한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함께 운송업계 최초로 ‘고객행복경영-맵’을 제작하여 서비스 품질 표준화로 고객만족지수 DB를 구축하고 있다.
윤리경영을 통한 ‘아름다운 기업 만들기’도 금호고속의 중요한 경영활동이다. 2002년부터 시작한 금호고속의 사회공헌활동은 현재 정착 단계에 이르렀다. 사회공헌활동 의 물품 지원이나 환경정화 활동에서 이제는 각 부서 및 영업본부, 영업소 별로 사회공헌 리더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금호고속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 돕기 운동’의 일환으로 매월 팀 및 영업본부, 영업소 단위로 복지관과 양로원 등을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 Jcube Interactive In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