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라임 ‘정관계 로비’ 활용?…檢, 용인 골프장 전격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골프장 사용자 명단 확보해 로비 의혹 규명… 靑 “사실무근”

세계일보

1조6000억원대의 ‘라임자산운용 환매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수도권의 한 골프장을 전격 압수수색해 그 배경이 주목된다. 일각에선 이 골프장이 현 정권 실세들에 대한 라임 측의 로비에 활용됐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라임 사태를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1일 오후 경기도 용인에 있는 한 골프장에 수사관들을 보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 골프장은 스타모빌리티가 직원 명의로 회원권을 갖고 있던 곳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안산에 본사를 둔 스타모빌리티는 라임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회장이 실소유한 상장사다. 스타모빌리티 또한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김 회장이 골프장 회원권을 활용해 현 정권 실세 등을 상대로 불법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골프장 사용자 명단 등을 확보해 문재인정부 관계자가 들어 있는지 살펴보고, 의심스러운 골프장 이용자는 전원 소환조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근 라임 수사팀에 인력 보강을 마친 뒤 라임 사태 관련자들의 신병을 연달아 확보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31일 라임 펀드 자금이 투입된 상장사의 주식을 미리 사둔 뒤 주가를 조작한 혐의로 이모씨 등 4명을 체포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 대표적이다.

일각에선 라임 사태가 문재인정권 후반부 최대의 권력형 스캔들로 비화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나선 상태다. 앞서 라임 측이 문재인정부 청와대 관계자 2명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다니며 사업가들에게 로비 대가로 억대 금품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으나, 청와대는 “친분관계 운운은 사실무근”이란 입장을 밝혔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