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이성윤 중앙지검장 '윤석열 패싱' 해명..."규칙 따른 것"

YTN
원문보기

이성윤 중앙지검장 '윤석열 패싱' 해명..."규칙 따른 것"

속보
'1세대 연극 스타' 배우 윤석화 별세...향년 69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사무 보고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뛰어넘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직접 보고했다는 논란에 대해 해명에 나섰습니다.

이 지검장은 사무 보고 과정에서 검찰총장을 '패싱'하거나 보고를 철회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검찰총장은 당시 보고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잘 알아 우선 법무부 장관에게 보고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지검장이 근거로 든 검찰보고 사무규칙 제2조는 검찰사무보고 절차에 대해 각급 검찰청의 장이 상급검찰청의 장과 법무부 장관에게 동시에 해야 하는데,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땐 장관에게 먼저 보고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지검장의 사무보고에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자신의 결재나 승인 없이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기소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추 장관에 대한 사무 보고를 마친 이 지검장은 같은 날 대검에 직원을 보내 보고서를 제출했다가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이 지검장은 대검 상황실에도 보고자료를 접수하려고 했지만, 중요 보고는 대검 간부를 통해 보고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해 이를 다시 회수한 것이고, 다음 날 대검 기획조정부장에게 자료를 전달했다고 해명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2020년 YTN 공식 다이어리&캘린더를 받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