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 ‘FOUNDERS’ 3기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센터가 국내 최고의 인턴십 연계 교육 프로그램 FOUNDERS 3기를 주최한다. 이번 FOUNDERS 3기에는 삼성 블록체인 SDK를 활용해 사업을 구상하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었다. FOUNDERS는 대학 재학생, 졸업생 등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턴십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FOUNDERS 1기부터 3기까지의 변화를 짚어봤다.

국내 최초 전국 단위 블록체인 대학생 교육 프로그램의 시작
2019년 1월, FOUNDERS 1기는 고려대학교와 공동 주최로 출범했다. FOUNDERS 1기에는 블록체인 산업의 핵심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 강사와 멘토로 참여했다. 대학생 대상 최초의 무료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이었지만 40여 개 대학에서 200명이 넘는 지원서가 접수됐다. 그중 100명이 1기로 선발돼 교육을 받았다.

1기 커리큘럼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한 사업 설계에 집중됐다. 참가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아이디어 프리젠테이션도 진행했다. 행사장인 고려대학교와 위워크에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기획했다.

FOUNDERS 프로젝트 피칭에는 12개 팀이 참여했다. P2P 보험 디앱, 뉴스 플랫폼, 잠재고객과 예비 창업자 매칭 플랫폼 등 대학생다운 신선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이 선보였다.

2기, SK 등 대기업과 함께 기업 탐방..해커톤 진행
1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센터는 대학생들에게 취업 및 창업과 연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참여자들을 기획자와 개발자 두 그룹으로 나눠 공통 교육과 개별 교육을 진행했다. 이 두 그룹은 함께 팀을 구성, 해커톤을 진행하고, 구현 가능한 아이디어들을 고민했다.

2기는 SK C&C 인싸잇과 함께 했다. 인싸잇은 SK 주식회사 C&C의 취업 연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브랜드다. 고용노동부, 한국생산성본부 등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 외에도 테조스, 업비트, 컨센시스, 해시드, 파운데이션X 등 블록체인 산업의 선도 업체들이 2기와 함께 했다.

1주 차 교육은 2019년 7월 22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됐다. 기획자와 개발자가 함께 수강한 수업은 블록체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트렌드와 이슈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2주 차 교육에선 기획자는 해시드, 업비트, 헥슬란트, 후오비 코리아, 메타디움, 디센터 등 블록체인 기업을 방문했다. 이를 통해 실제 블록체인 사업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했다. 개발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솔리디티, 스마트 컨트랙트, EVM, 디앱 등 서비스를 구현하는 방식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했다.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진행된 해커톤에선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Best BM상’을 받은 ‘팔도비빔조’ 팀은 글로벌 팬덤 서비스 ‘I-Donation’을 제안했다. 이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국제 송금의 불편함을 줄이고, 기부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Creative BM상’을 받은 ‘ONE피스’ 팀은 DID 관련 인증 서비스를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타임캡슐의 분실 위험성과 디지털 타임캡슐의 중앙화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로 활용해 해결하자는 아이디어를 낸 ‘인싸이조’ 팀이 ‘Future DApp상’을 거머쥐었다.

3기, 더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화

FOUNDERS 2020 WINTER는 2월 3일부터 14일까지 2주 동안 진행된다. 110명 규모로 시작될 3기는 삼성전자 수원사업장과 서초사옥,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공부하고 토론한다. 교육 현장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3기는 글로벌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생생한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화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수없이 많은 스타트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발판으로 도약하고자 했다. 일부는 성공했지만, 잊힌 기업들도 많다. 2019년은 특히 글로벌 대기업이 블록체인 산업에 본격 진입한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아마존, 삼성전자, 라쿠텐, 텔레그램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이 공개적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사업을 전개했다.

FOUNDERS 3기는 글로벌 트렌드와 스타트업 정신을 함께 이해하는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1주 차(2월 3일~7일)엔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 대표적인 플랫폼과 토큰 이코노미, 디앱 서비스 등 기본 개념에 대해 공부한다.

2주 차(2월 10~14일)에는 기획자 그룹은 기업 탐방을, 개발자 그룹은 삼성 블록체인SDK을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해커톤을 진행한다.

국내 최고의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 FOUNDERS 3기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이끌어갈 인재와 사업 아이디어의 씨앗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
/심두보기자 shim@decenter.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