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YTN 실시간뉴스] 문 대통령, 오늘 신년 기자회견...후반기 정책구상 설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1시간 반 동안 내외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합니다. 집권 4년 차 남북 관계 개선 방안과 검찰 인사 논란, 한일 관계, 부동산 정책 등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질문자를 즉석에서 지명하고 직접 진행합니다.

■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유치원3법'이 발의 1년 2개월여 만에 통과되면서, 오는 3월부터 사립유치원은 정부의 회계관리 시스템인 에듀파인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설립자는 유치원 원장을 겸임하지 못하고, 학교급식법 적용 대상에 포함됩니다.

■ 새로운보수당이 제시한 통합 3원칙을 자유한국당이 사실상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양당 통합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당 내부 반발이 만만치 않은 데다 공천권 등 기득권을 둘러싼 줄다리기로 가야 할 길은 멀어 보입니다.

■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와 함께, 법무부가 반부패수사부와 공공수사부 등 검찰의 직접수사 부서를 대폭 줄이는 직제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민생 중심으로 조직을 바꾼다는 건데, 현재 굵직한 사건이 몰려 있는 서울중앙지검 주요 수사 부서가 다수 포함됐습니다.

■ 성매매 알선과 상습 도박 혐의 등을 받는 가수 승리가, 7개월 가까운 검찰의 보강 수사에도 구속영장이 또 기각됐습니다. 검찰은 영장 재청구보다는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세계보건기구, WHO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폐렴의 원인으로 지목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태국에서도 확인됐습니다. 바이러스가 국경을 넘으면서 바짝 긴장하고 있는 WHO는 상황에 따라 긴급 위원회를 소집할 가능성을 밝혔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YTN 뉴스레터 구독하면 2020년 토정비결 전원 당첨!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