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낙연 총리 “윤석열, 검찰 인사 의견제출 요청거부 유감”

헤럴드경제 배문숙
원문보기

이낙연 총리 “윤석열, 검찰 인사 의견제출 요청거부 유감”

속보
강변북로 성수대교 북단서 추돌사고...처리 작업 중
추미애 법무 장관, 이 총리에 검찰인사 관련 상황 보고
이낙연 국무총리 [국무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 [국무총리실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의견 제출 요청에 응하지 않은 것과 관련, "공직자의 자세로서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추 장관으로부터 검찰 인사와 관련한 최근 상황에 대해 유선으로 보고받은 뒤 "인사 과정에서 검찰청법이 정한 법무부 장관의 의견 청취 요청을 검찰총장이 거부한 것은 공직자의 자세로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고 총리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 총리는 추 장관에게 "법무부 장관은 검찰 사무의 최고 감독자로서 잘 판단해 이번 일에 필요한 대응을 검토하고 실행하시라"고 지시했다.

이날 추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청와대가 윤 총장의 행위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인 가운데 이 총리까지 유감을 표명하면서 법무부·검찰 충돌 국면에서 당정청이 합세해 법무부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총리실이 보도자료를 내 이 총리와 추 장관의 통화 사실과 그 장면을 담은 사진, 대화 내용을 소개한 것도 이례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따라서 이 총리가 추 장관에게 '필요한 대응'을 주문하면서 추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해 후속조치를 취할 지 주목된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