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포항시의원 주민소환투표 부결에도 파장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장·시의원 "갈등 해소 위해 노력"…주민소환 청구단체 "계속 투쟁"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경북에서 처음으로 열린 포항시의원 주민소환 투표가 유효투표수 미달로 부결됐지만 여파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포항시장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19일 경북 포항시청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이 시의원 주민소환 투표 종료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19 sds123@yna.co.kr



이강덕 포항시장은 19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과 관련한 주민소환투표는 시민과 지역에 많은 상처를 남겼다"며 "소모적인 갈등 해소와 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민소환투표 대상이었던 남구 오천읍 선거구의 박정호·이나겸 시의원도 이날 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되돌아보고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투표 부결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는 기쁨보다는 무거운 마음으로 더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심정 밝히는 이나겸 포항시의원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19일 경북 포항시의회에서 이나겸 포항시의원이 주민소환 투표 부결에 따른 심정을 밝히고 있다. 2019.12.19



연합뉴스

투쟁 의지 밝힌 주민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19일 경북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오천SRF반대 어머니회' 양은향 사무국장이 시의원 주민소환 투표 부결에도 포항시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 가동 중단을 위해 싸우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2019.12.19



그러나 이런 포항시와 시의원의 갈등 해소 노력 의지와 달리 주민소환을 청구한 단체는 여전히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오천SRF반대 어머니회' 양은향 사무국장은 이날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서 "이번 기회로 포항시와 시의회의 무책임한 행정에 경종을 울렸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유권자 3분의 1을 얻지 못해 주민소환이 부결됐지만 짧은 선거운동기간과 생소한 제도, 투표장소도 제대로 안내받지 못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9천577명이 참여했다"며 "주민소환제를 계기로 오천 주민이 한목소리로 시의 잘못된 행정에 저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가 오천주민 생존권과 환경권을 무시하는 행정을 계속한다면 더는 참지 않을 것"이라며 "매주 시청집회, 등교거부, 가처분신청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쓰레기발전소 즉시 가동중단, 폐쇄, 이전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오천SRF반대 어머니회'는 지난 7월 말부터 오천읍과 가까운 남구 호동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 가동과 관련한 민원 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이유로 오천읍에 선거구를 둔 자유한국당 소속 박정호, 이나겸 시의원에 대해 주민소환을 청구했다.

18일 열린 주민소환 투표에서 투표율이 21.75%로 개표 요건인 33.33%를 넘지 못해 2명의 시의원은 자리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sds12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