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자리싸움에 추경예산안 반쪽 심사"…무소속 경남도의원 '일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철우 의원 발언…김지수 의장 현장 소통간담회도 "용비어천가" 쓴소리

연합뉴스

경남도의회 본회의
[경남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최근 경남도와 도교육청 본예산을 심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두고 여야 간 자리싸움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무소속 도의원이 일침을 놨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강철우(거창1) 의원은 13일 열린 제386회 제6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누구를 위한 의회입니까'라는 제목으로 발언했다.

그는 "예결위원장 선임을 두고 여야 대립과 갈등으로 도청 소관 추경예산안이 반쪽자리 심사로 끝났다"며 "그 결과로 도청 추경안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단독으로 해치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야 모두가 함께 예산안을 심사해야 제대로 된 심사가 되는 것은 기본이며 상식인데도 예결위원장 자리를 두고 싸우는 모습이 정말 부끄럽고 한심하기 짝이 없는 처사다"며 "국회의원들이 하는 못된 행동을 답습해 도의회에서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우리 모두 정신을 바로 차려야 한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상임위에서 삭감한 예산을 예결위에서 되살리는 관행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실시된 교육청 소관 예결위 심사는 교육위 의결사항을 무시하고 삭감 예산을 살리는 데만 급급했다"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아닌 '예산결산살리기위원회'로 이름을 바꾸는 것이 맞을 것 같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교육위 위원장은 통과된 예산에 대해 예결특위에서 정당성을 설명해야 함에도 삭감 예산을 살리는 데 동조했다고 들었다"며 "교육위원을 농락하고 무시하는 처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올해 실시한 김지수 의장의 현장 소통간담회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강 의원은 "김 의장은 김경수 도지사의 고향인 고성을 먼저 찾아 현장 소통간담회를 한 것은 김 지사를 위한 용비어천가가 아닐 수 없다"며 "시장이 민주당 출신인 거제지역을 찾은 것은 여야를 떠나 중심을 잡아야 하는 의장으로서 할 일은 아니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김 의장은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면서 상임위와 간담회 자리를 마련한 적이 없다"며 "도민 복리증진을 위해 의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협치하는 모습을 보이는 의회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발언을 마쳤다.

b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