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보좌관 급여 착복’ 나현 광주시의원 제명…의원직 박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나현 광주시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좌관 급여 착복’으로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소속 나현(비례대표) 광주시의원이 의원직을 잃었다.

광주시의회는 11일 본회의를 열어 나 의원을 제명했다. 본회의에는 재적 의원 23명 중 나 의원을 제외한 22명이 참석해 21명이 찬성하고 1명이 기권했다.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징계안이 가결된다.

시의회는 전날 윤리위원회를 열어 소속 의원 9명 전원 일치로 징계의 최고 수위인 제명 처분을 결정하고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했다.

나 의원 제명으로 공석이 된 의원직은 민주당 비례대표 후순위가 승계한다. 다만 나 의원이 제명 처분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할 경우 의원직 승계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1991년 개원한 광주시의회에서 의원이 제명된 것은 2008년 사회복지법인 인허가에 부정 개입한 김모 의원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나 의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보좌관으로 두고, 다른 보좌관의 급여 명목으로 매달 80만원을 돌려받아 물의를 빚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도 전날 윤리심판원을 열고 나 의원을 제명 처분했다. 광주시당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사과를 표한다”고 밝혔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