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전북도의원들 '암 집단발병 장점마을 사태' 재발방지책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출근길 피켓 시위

(전주=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김정수·최영심·최영규 전북도의원은 20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환경부는 암이 집단 발병한 장점마을 사태에 대한 피해 보상에 앞장서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전북도의원들 '암 집단발병 장점마을 사태' 재발방지책 요구
(전주=연합뉴스) 김정수·최영심·최영규 전북도의원(왼쪽부터)이 20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환경부는 암이 집단 발병한 장점마을 사태에 대한 피해 보상에 앞장서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19.11.20 sollenso@yna.co.kr



의원들은 출근길 피켓 시위를 통해 "시골 주민들이 행정의 무능함, 업자의 그릇된 욕망, 제도적 허점으로 죽음에 내몰렸다"며 "고통에 시달리던 주민들의 피 끓는 호소와 몸부림은 행정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익산은 장점마을 암 발병 사태와 낭산 폐석산 침출수 유출, 왕궁 축산폐수 등으로 악취 도시의 오명을 뒤집어썼다"며 "환경부는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장점마을에서는 비료공장의 발암물질 배출로 주민 99명 중 22명이 암에 걸리고 이 가운데 14명이 숨졌다.

환경부는 암 집단 발병의 주요 원인이 인근 비료공장에서 담뱃잎을 불법으로 고온 건조하며 나온 발암물질이라고 발표했다.

sollens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