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與민평련 간담회서 "방위비 분담금 협상 '노딜'해야"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 "인상시 국회 비준동의 불가 입장 전해야"

(서울=연합뉴스)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가 12일 주최한 간담회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노딜'을 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연합뉴스

민평련 현안간담회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평련 제39차 상임운영위원회의 및 제22 현안간담회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대응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2019.11.12 toadboy@yna.co.kr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관련 간담회에서 발제를 통해 "미국에 '우리가 지나친 요구를 하면 반작용,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겠구나'라는 느낌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특히 "여당이 선제적으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불가 및 인상 시 국회 비준 동의를 하지 않겠다는 식으로 우리 쪽의 입장에 힘을 실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실패할 경우 올해분이 자동적으로 내년에 적용된다"며 "우리는 여기서 버티면 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두차례 한미군사훈련을 중단하기로 약속했는데 계속 안 지켜지고 있고, 미국은 군사훈련을 하는 조건으로 방위비 분담금을 올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적어도 북한과 대화하는 중간에는 한미군사훈련을 중단하자고 역제안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또 "두 가지 종류의 친미(親美)가 있는데, 하나는 미국과의 동맹 자체가 수단이 아닌 목적이 돼버리는 '맹목적 친미주의', 두 번째는 미국의 정책이나 요구에 따라주지 않으면 해코지를 당할 것 같은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미국에 끌려다니는 '공명(空名) 친미주의'"라며 "그런 두려움에는 실체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북정책에서도 미국의 요구에 질질 끌려다니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난 2017년에 출범해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낸 게 뭐가 있나, 거의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경제력 세계 10위, 군사력 세계 7위' 등 우리가 자신감을 가질 근거는 분명히 생겼다"면서도 "정신적 대미 종속성은 과거보다 심해지지 않았나 하는 느낌마저 든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한미 상호 호혜적 방위비 분담금 촉구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우원식 의원 등 민평련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한미 간 상호 호혜적 방위비 분담금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7 toadboy@yna.co.kr



앞서 민평련 소속 의원들은 지난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상호호혜적 원칙에 따라 이뤄져야 하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논의로 연계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so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