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美 관세수입 '대중 추가관세'로 9월 급증…전년比 59%↑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 부과를 시작한 지난 9월 관세 수입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의 지난 9월 관세 수입이 기록적 수준인 7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조 천억 원으로 전달보다 9%,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59%나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9월은 미국이 중국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한 시점입니다.

기존 2천5백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해오던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9월 1일부터 나머지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가운데 약 천110억 달러에 대해 15%의 관세 부과를 시작한 것입니다.

미국의 9월 관세 수입 70억 달러 가운데 중국으로부터의 관세 수입이 50억 달러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9월까지 최근 1년간 미국의 관세 수입도 7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해 지난해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하기 전과 비교해 약 두 배 늘어났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컨설팅회사 트레이드 파트너십이 취합한 미 상무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라면서 고율 관세 부과에 반대하는 기업 연합체인 'THH'가 관련 자료를 발표했다고 전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관세수입이 미 재무부의 수입으로 들어가지만, 중국 제품을 수입하는 미 기업과 소비자들의 부담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관세가 제품을 수입하는 기업은 물론 기업의 가격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또 미국의 관세 수입 가운데 상당 부분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피해를 본 미 농가 지원금으로 들어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중단으로 인한 피해 구제를 위해 농가에 280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안서현 기자(ash@sbs.co.kr)

▶ 프리미어12, 2연패 가자! SBS 단독 중계
▶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