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세계 클라우드 시장 선도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와 5G(5세대 이동통신)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클라우드 게임은 기기에 게임을 내려받거나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넷 연결만 되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술로 5G 등의 통신망만 있으면 고품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양사의 협력 계획을 공개하고 오는 10월부터 함께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MS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사진제공=SK텔레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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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클라우드 게임 파트너 첫 공개…SKT, 한국 사업 독점 운영=SK텔레콤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양사의 협력 계획을 공개하고 오는 10월부터 함께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MS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 이하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CVP)도 참석했다.
엑스클라우드를 이용하면 MS의 콘솔(가정용 게임기) ‘엑스박스(Xbox)’의 고화질·대용량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설치 없이 즐길 수 있다.
MS가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 실시 국가와 이통사 파트너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 3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MS 최고경영자(CEO)는 5G, AI(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에 따라 엑스클라우드의 한국 내 독점 사업 운영 파트너로 활동한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리더십 및 네트워크 경쟁력과 MS의 클라우드 인프라 및 기술 역량을 결합,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는 오는 10월부터 SK텔레콤의 5G∙LTE 고객 체험단에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하고 향후 대상을 타 이통사 고객에까지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초기엔 무선 컨트롤러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양사는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 기간에 걸쳐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적합한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모색해 나가고 이후에도 지속적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함께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그래픽=SK텔레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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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 경쟁력+MS 한국 애저 데이터센터로 시너지 극대화=MS가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 국가로 한국을 선택한 까닭은 훌륭한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 최첨단 5G 네트워크, 강력한 게임 커뮤니티 때문이다.
이중에서도 특히 SK텔레콤과 손잡은 이유로 △뛰어나고 안정적인 5G∙LTE 네트워크 △100만명 이상의 5G 가입자를 포함해 국내 최대 이동통신 가입자 보유 △첨단 ICT 분야에서 보유한 원천 기술과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공적 운영경험 등을 꼽았다.
클라우드 게임은 단순한 콘텐츠 제공을 넘어 수많은 이용자의 조작에 실시간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초고속·초저지연 통신과 넉넉한 서버 용량이 중요하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경쟁력과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의 국내 리전(Region)이 엑스클라우드를 위한 최적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클라우드 게임은 모바일∙온라인 게임의 인기가 높은 국내 게임 시장은 물론, 그동안 콘솔 게임이 강세였던 선진국 게임 시장의 판도까지 급격히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지난 4월말 발표한 리포트에서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가 지난해 3억8700만 달러(약 4700억원)에서 2023년 25억 달러(약 3조400억원)로 6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클라우드∙게임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MS와 전 세계 이통사 중 최초로 5G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한 SK텔레콤의 협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차세대 모바일 게임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필 스펜스 MS 게임 총괄 부사장은 “SK텔레콤과의 파트너십은 한국 게이머 및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한국의 게임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임지수 기자 lj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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