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5·18 '사죄' 한 노태우 아들…전두환 아들은 고깃집 차명 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노태우·전두환 씨의 장남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저희 이슈 ON에서는 '신군부의 두 아들' 이라고 한 번 표현해봤습니다. 먼저 노태우 씨의 장남 노재헌 씨가 지난 23일이죠, 5·18 민주 묘지를 찾았다는 것이 사실 확인이 됐군요.

· 5·18 영령에 '무릎 사죄' 한 노태우 아들

· 노태우 아들 5·18민주묘지 참배…의미는?

· 회고록에선 5·18 관련 사과 안 했던 노태우

그렇다면 노재헌 씨의 이번 광주행은 아버지 노태우 씨의 기존 입장과는 다른 움직임이라는 해석이 있습니다. 그래서 '5·18 기념재단'에서는 노재헌 씨의 광주행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듣고 이어가보겠습니다.

[조진태/5·18기념재단 상임이사 (CBS 라디오) : 우선 요란법석 떨지 않고 조용히 와서 참배하고 사죄를 빌었다는 점에서는 그 마음의 진정성이 느껴지는 바가 없지는 않습니다. 이제 노태우 씨가 살아 있을 때 본인의 입으로 국민들에게도 사죄를 하고 용서를 비는 일이, 말하자면 노태우 씨가 해야 될 가장 또 중요한 일이다…노태우 씨의 의사를 반영해서 노재헌 씨가 진심 어린 손을 내민다면 우리 5·18 피해자는 물론이고 광주 시민들은 충분히 만날 용의가 있다고 봅니다.]

· 신군부 지도자 직계 최초 '5·18민주묘지' 참배

· 5·18재단 "전두환 씨도 진심 어린 사죄·참회해야"

· 전두환 장남 전재국, 프랜차이즈 고깃집 운영 중

그래서 저희 '뉴스 ON' 제작진이 프랜차이즈 고깃집을 운영하는 운영사인 'OO밸리'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통화를 시도해봤는데요. 짧은 내용입니다. 한 번 들어보시겠습니다.

[OO밸리 관계자/(JTBC '뉴스ON' 통화/음성변조) : (전재국 씨 관련해서 통화를 하고 싶은데…) 따로 대표님하고 통화를 하셔야 할 것 같은데 저는 잘 몰라서…(대표는 전재국 씨인가요?) 네. 회장님이세요.]

· 6년 전 부친 추징금 완납 약속…고깃집 창업과는 별개?

전재국 씨의 사업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지난 2013년, 온 가족이 돈을 모아 남은 추징금 1000억여 원을 갚겠다고 한 전재국 씨의 발언이 떠오르는데요. 잠시 한 번 들어보실까요?

[전재국/ 전두환 장남 (2013년 9월) : 저희 부친은 진작 저희들이 할 수 있는 한 당국의 조치에 최대한 협조하라는 말씀을 하셨고, 저희들도 그 뜻에 부응하고자 하였으나 저희의 부족함과 현실적인 난관에 부딪혀서 해결이 늦어진 데 대해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희 가족 모두는 추징금 완납 시까지 당국의 환수 절차가 순조롭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할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 : JTBC 전용우의 뉴스ON (14:25~15:50) / 진행 : 전용우)

JTBC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