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민주, '5·18 모독' 한국당 압박 지속…"헌정질서 파괴 옹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진태·김순례 징계유예로 국민 기만…5·18 정신 훼손 묵인"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망언'을 두고 한국당을 향한 맹공을 이어갔다.

특히 한국당이 이날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만 제명 조치를 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는 유예한 것에 대해 '헌정질서 파괴행위 옹호', '국민 기만'이라면서 거세게 몰아세웠다.

연합뉴스

징계 앞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서울=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3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어 '5·18 망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당은 14일 2차 회의를 열어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2019.2.13 cityboy@yna.co.kr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해 나머지 두 의원에 대해서도 당장 제명 조치할 것을 요구하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차원의 의원직 제명에 동참하라고 압박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은 국민 기만적인 자체 징계결과를 철회하고 당장 '망언 3인방'을 퇴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고 했다.

그는 또 "민주헌정 질서 파괴 행위를 옹호하고 민주화의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한국당, '5·18 망언' 이종명만 제명…김진태·김순례 유예 / 연합뉴스 (Yonhapnews)


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이종명 의원을 징계한 것은 다행이지만, 김진태·김순례 의원 징계를 유예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변인은 "김영삼 대통령과 한국당의 전신인 신한국당이 만든 5·18 특별법 정신을 훼손하는 언행을 용인하는 것은 한국당이 스스로를 부정하는 것이고, 5·18의 역사적 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 요구는 한국당이 이 문제와 관련해 정체성을 분명히 하라는 것인데 당헌·당규를 이유로 결과적으로 5·18 훼손을 묵인하는 꼼수를 부린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한국당이 그나마 5·18 희생자와 국민에게 사죄하는 길은 앞으로 국회 윤리위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제명에 적극 동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높은 지탄 여론에도 이날에서야 징계에 나섰다면서 '늑장 대처'라고도 공격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를 준수할 생각이 있는지 묻는다"며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다. 뒷북 대응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이 공당이면 마땅히 5·18의 역사를 날조하고 국민을 분노하게 하는 3인방을 퇴출시키고 국회 차원의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끝까지 '망언 3인방' 퇴출을 위해 국민과 함께 하겠다. 시민단체, 야3당과 함께 범국민적 퇴출운동에 나서겠다"고 역설했다.

한정애 정책위수석부의장도 "'망언 제조기' 3명의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는 국민 여론이 높지만 한국당은 어제 아무런 결정을 못하고 윤리위를 오늘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민주당은 30대 여성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김정우 의원 문제와 관련, 역풍 차단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한국당의 5·18 망언 논란으로 어렵게 되찾아 온 정국 주도권을 다시 빼앗기지 않기 위해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사실관계는 파악하지 못했지만, 자체적인 조사는 필요하다고 본다"며 "이해찬 대표가 오늘 귀국하는 만큼 이 문제를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s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