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갑질 폭행’ 양진호 첫 공판, 변호인 사임으로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 “속히 변호인 새로 구하겠다”

첫 공판 다음 달 21일로 연기돼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른바 '갑질 폭행'과 엽기적 동물 학대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에 대한 첫 공판이 24일 열렸으나, 변호사 선임 문제로 연기됐다.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부장 최창훈)는 이날 오전 10시20분께 구속상태인 양 회장을 법정으로 불러 첫 재판을 시작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양 회장의 변호인이 출석하지 않자 양 회장에게 사유를 물었고, 양 회장은 “변호인이 집안에 피치 못할 일이 있어 사임했다. 속히 변호인을 새로 구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양 회장의 변호사 선임과 검찰의 인사 등을 고려해, 첫 공판기일을 다음 달 21일 오전 11시로 미뤘다. 양 회장은 불구속 상태에서 출석한 부하직원 등 5명을 향해 옅은 미소를 짓는 등 다소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달 5일 구속기소 된 양 회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특수강간, 강요, 상습폭행,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동물보호법 위반,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6가지다. 이 가운데 동물보호법 위반은 직원들에게 일본도로 살아있는 닭을 잔인하게 내리치게 하고 화살로 닭을 쏘아 맞히는 방법으로 동물을 학대한 혐의다.

한편, 검찰은 양 회장이 이른바 ‘웹하드 카르텔’을 통해 불법 음란물 유통을 주도한 혐의에 대해서는 경찰과 공조해 보완 수사를 진행 중이라 기소한 범죄사실에서는 일단 제외했다.

글·사진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 [▶[영상+] 연말정산 뽀개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