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징용 배상 판결에 한일냉각 불가피…韓 정부 입장정리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일관계 전문가들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기업(신일철주금)의 배상을 명령한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오늘(30일) 판결로 한일관계의 추가 악화는 불가피해 졌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들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법원 판결을 토대로 어떤 입장을 정할지가 중요해졌다고 덧붙였습니다.

주일대사를 지낸 신각수 전 외교차관은 "일본기업들은 자국 정부 방침에 의거해 판결 이행을 거부할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은 외교분쟁으로 보고 그것에 따른 대응을 할 것으로 보여 한일관계가 매우 나빠질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신 전 차관은 "사법부의 최종판단이 나오기 전이라면 한일 정부와 일본의 원고 기업, 한일청구권 협정의 한국 측 수혜기업 등 4자가 참여하는 기금 마련 등의 방안이 가능했을텐데 판결이 나온 이상 정부 예산을 쓸 근거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화해·치유 재단 해산 문제도 있고, 한일 간에는 과거사 관련 사안들이 하나하나 다시 살아나 쌓이는 것 같다"며 "한일관계는 더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습니다.

국민대 이원덕 교수는 "일본은 한국 법원의 법리대로 배상할 경우 전후 처리의 '둑'이 무너진다고 생각할 것이기에 배상을 안할 것이고, 결국 한일관계는 악화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일본인들의 대 한국 여론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한일관계에 장기적으로 영향이 있을 것인데, 단기적으로는 우리 정부가 어떤 입장을 표명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교수는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의 배상판결이 있다고 해도 그 판결 취지를 따라 일제의 35년 식민지배에 대한 전면적 배상 요구로 가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 정부도 행정부와 사법부 사이의 입장 차이(징용문제는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정치적 해결이 됐다는 우리 정부의 기존 입장과 대법원의 이번 배상 판결의 차이)를 조절하는 '완충 장치'를 만들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교수는 "우리 정부도 한일 간 '역사전쟁'으로 상황을 끌고 갈 생각은 아닐 것"이라며 "현재의 한반도 상황에서 일본의 건설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려대 박홍규 교수는 "너무 어려운 문제이고 해결의 방법이 확실치 않은 만큼 정부 쪽에서 너무 빠른 대응을 하지 말고 신중하게 대응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박 교수는 "우선은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되 일본 정부와 어떤 식으로든 이 사안을 잘 정리할 수 있는 '모색의 시간'을 갖고 준비를 해야한다"며 "서둘러서 일을 처리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판결이 한일관계 속에서 갖고 있는 의미가 너무 크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면서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첨언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DF2018] '새로운 상식' 참가신청 바로 가기
▶[전국 유치원 감사 결과 실명 공개] 바로 가기
▶[끝까지 판다] 삼성 대규모 차명 부동산의 실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