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중앙일보 '성호준의 골프인사이드'

[성호준의 골프 인사이드] 아듀, 하나은행 챔피언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세리·잉크스터·소렌스탐·웹 등

여자 골프 드라마 만든 최고 대회

17년 역사 뒤로 하고 올해 막 내려

중앙일보

11일 개막한 LPGA투어 KEB하나은행 챔피언십 1라운드에서 힘차게 티샷하는 박성현.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KEB하나은행 챔피언십이 올해로 막을 내린다. 2002년 나인브릿지 클래식으로 시작한 이 대회는 코오롱-하나은행 챔피언십이 됐다가 2010년부터 하나은행 챔피언십으로 대회를 치렀다. 하나은행 측은 “2016년 LPGA 투어와 맺은 3년 계약이 올해로 끝나며 더 이상 재계약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챔피언십은 한국 골프에서 가장 많은 이야깃거리를 만든 대회다. 국민이 LPGA 투어에 환상을 가지고 있던 시절, TV에서만 볼 수 있었던 선수들을 직접 볼 수 있도록 만들어준 꿈같은 대회였다. ‘맨발의 투혼’ 박세리와 ‘골프 여제’ 안니카 소렌스탐(스웨덴), ‘여자 백상어’ 카리 웹(호주) 등 만화 주인공 같은 별명이 붙은 스타가 이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한국에 왔다. 미녀 골퍼 카린 코크(스웨덴), 현명한 엄마 골퍼 줄리 잉크스터(미국) 등 개성 강한 스타들도 대회를 통해서 볼 수 있었다.

당초 이 대회는 2001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미국에서 9·11 테러가 터져 한 해 미뤄졌다. 첫 대회는 1년의 기다림을 보상해줄 만큼 드라마틱했다. 우리의 영웅 박세리가 야심만만한 도전자 박지은을 꺾고 초대 챔피언이 됐다. 두 번째 대회에서는 예쁜 신데렐라 안시현이 탄생했으며 이어 박지은·홍진주 등이 우승했다.

명장면도 많았다. 2005년 소렌스탐은 나인브릿지 18번 홀(파5)에서 이글을 노리다 페어웨이 가운데 있는 덤불에 공을 빠뜨린 뒤 한 번에 빠져나오지 못하면서 우승의 꿈을 날렸다. 최나연은 2010년 가장 친한 친구 김송희와 챔피언조 맞대결에서 이기고 대회 첫 2년 연속 우승컵에 입을 맞췄다.

2011년 청야니는 스카이72 골프장 오션 코스 13번 홀(파 5)에서 옆 홀로 티샷을 해 갤러리들을 놀라게 했다. 대회 중 OB 말뚝을 뽑는 것을 미리 알고 준비한 전략이었고, 이게 맞아 떨어져 버디를 잡고 우승도 했다. 이로 인해 최나연의 3연승이 좌절됐다. 지난해 대회에선 한국 최고 스타인 박성현과 전인지·고진영이 챔피언조에서 격돌하면서 팬들이 뜨거운 응원 경쟁을 펼쳤다.

하나은행 챔피언십은 지난해까지 16차례 대회에서 한국 선수가 9번이나 우승한 효녀 대회였다. LPGA 투어를 빛낸 한국 선수들이 때론 주연, 때론 조연으로 모두 등장한 LPGA 도전의 역사다. 박세리는 이 대회에서 은퇴식을 했다.

하나은행 챔피언십은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대회였다. 하나금융지주의 박폴 스포츠마케팅 팀장은 “하나은행 챔피언십의 관중 수는 더스틴 존슨, 조던 스피스 등이 참가한 2015년 프레지던츠컵 때의 관중 수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총 관중은 6만1996명이었다.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수용인원 6만6000여명)을 채울 만한 인파가 하나은행 챔피언십이 열린 인천 영종도 SKY72 골프장을 찾았다. 최종일 입장한 3만 관중은 같은 날 열린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 5차전 관중 수보다 많았다. 하나은행 챔피언십을 통해 골프는 대중 스포츠로 한 단계 올라섰다.

LPGA 투어는 하나은행 챔피언십이 없어지는 대신 내년 부산에서 BMW 챔피언십을 연다. 하나은행은 내년 LPGA 투어 대신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대회 하나금융그룹 코리아오픈을 개최한다고 11일 발표했다. 또 아시안 LPGA 시리즈의 런칭을 추진한다. 하나은행 측은 “동남아시아 쪽에 회사 비즈니스가 많고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LPGA 대회를 포기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의 새 대회가 기존 대회의 전통을 이어간다고 보기는 어렵다. LPGA 투어 대회(CJ 나인브릿지 클래식)를 주최했던 CJ가 한국프로골프(KPGA)투어 대회(CJ 최경주 인비테이셔널)를 후원한 뒤 다시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대회(CJ컵)를 연다고 해서 대회가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수, 그러니까 투어의 연속성이다.

“세계 여성 골프의 중심을 아시아로 옮긴다”는 하나은행의 새로운 도전에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란다. 17년의 역사를 쌓아온 하나은행 챔피언십이 사라지는 건 아쉽다. 한국 야구의 역사인 동대문 야구장이 철거될 때처럼 허전하다. 11일 개막한 마지막 하나은행 챔피언십은 14일까지 인천 스카이72 골프장에서 열린다.

◆박성현 첫날 공동 4위=KEB하나은행 챔피언십 첫날엔 일본의 하타오카 나사(19·일본)가 7언더파를 쳐 단독 선두에 나섰다. 세계 1위 박성현(25)은 4언더파 공동 4위로 출발했다. 2015년과 지난해 이 대회에서 준우승을 거뒀던 박성현은 초속 10m 안팎의 강풍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같은 조에서 맞대결한 세계 2위 아리야 주타누간(23·태국)은 3언더파 공동 6위에 올랐다.

성호준 골프팀장 sung.hoj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