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정책조정 김영배, 자영업 인태연, 제도개혁 김우영(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청와대 비서관 6명 인사 단행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정책조정비서관에 김영배(51) 민주연구원 부원장, 자영업비서관에 인태연(55) 한국 중소상인 자영업자 총연합회 회장을 임명하는 등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6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자치발전비서관에 민형배(57) 전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장, 시민참여비서관에 정현곤(54) 국무총리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을 발탁했다.

사회조정비서관은 강문대(50) 법률사무소 로그 대표변호사, 제도개혁비서관에는 김우영(49) 전 은평구청장이 임명됐다.

아시아경제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은 부산 출신으로 부산 브니엘고와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위원회 비서관과 행사기획비서관을 거쳐 2010년 성북구청장에 당선돼 재선을 했고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아시아경제

인태연 자영업비서관


인태연 자영업비서관 인천 출신으로 경성고와 한국외국어대 독일어학과를 졸업했다.

부평 문화의 거리 상인회장과 전국유통상인연합회 공동회장,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특별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아시아경제

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


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은 전남 해남 출신으로 목포고와 전남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전남일보 기자 출신으로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사회조정비서관을 거쳐 2010년 광산구청장에 당선돼 2014년 연임에 성공했고 이번 지방 선거를 앞두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아시아경제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은 경남 함안 출신으로 진주고와 서울대 지구과학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시민평화포럼 정책위원장,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과 공동정책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아시아경제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은 경남 마산 출신으로 마산 중앙고와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했다.

사법시험 39회에 합격한 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장과 사무총장, 대한변협 인권위원 등을 역임했다.
아시아경제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은 강원 강릉 출신으로 강릉고와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2010년 지방선거 때 은평구청장에 당선돼 '최연소 구청장' 기록을 세웠으며 2014년 재선에 성공했다.

이번 지방 선거를 앞두고는 불출마를 선언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