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대한민국 풍수 명당...“광주에 있었네!”

파이낸셜뉴스
원문보기

대한민국 풍수 명당...“광주에 있었네!”

서울맑음 / -3.9 °

19일, 광주의 대명당 선운지구에서 EG건설 모델하우스 오픈
서울의 대표적인 부촌으로 꼽히는 성북동과 평창동, 강남 압구정동 등에는 모두 공통점이 있다. 바로 풍수지리학적으로 지세가 뛰어난 명당으로 꼽힌다는 점이다. 이러한 곳은 돈과 인물들이 모여 주거환경도 쾌적해지기 마련이다. 오는 19일 광주의 주택명가 EG건설이 광주가 아껴운 명당 선운지구에서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으로 광주의 수요자들도 이러한 명당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 풍수지리로 풀이한 서울의 부촌

서울의 성북동은 전통적인 주거명당이다. 삼각산 지기를 받은 주산인 북악산을 끼고 반대편으로 남산이 위치해 재운과 명예운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듯이 안아주고 있는 입지다. 또 이 사이에 청계천이 흘러 또 북악산과 남산 사이에 청계천이 흘러가고 있어 배산임수를 만족시키는 최고 주택지로 꼽힌다. 북악산 산자락이 뻗어 내려오는 끄트머리에 위치한 한옥마을인 가회동과 전통적 부촌인 평창동 역시 좋은 지세를 가진 명당 주거지다.
강남의 압구정동 역시 명당이다. 압구정동은 한강이 흐르다 휘감아가는 지형으로, 물이 많은 곳이라 재물이 넉넉하고, 꿩이 강 건너 응봉산 기운을 피해 납작 엎드린 `복치형(伏雉形)`으로 해석된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삶을 구할 수 있는 자리며 학자에게 더욱 맞는 동네며 돈이 새어나가지 않아 사람들이 모일 수밖에 없는 입지라는 것이다.
◆ 전국적인 명당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주의 대표적인 명당자리는 어딜까?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어등산과 황룡강이 있는 광산구 일대를 꼽는다. 우선 어등산(338m)은 광산구를 상징하는 명산이다. 여기에 풍수지리학자들은 황룡강이 굽이쳐 흘러와 다정하게 휘감은 곳에 힘차게 달려온 백두대간이 장백산맥⟶설악산⟶속리산⟶내장산⟶추월산⟶병풍산⟶팔랑산⟶어등산(종착지)에 다하여 머물러 국내의 지세가 모두 모이는 명당으로 풀이하고 있다. 넓게 보면 좌청룡 자리에는 무등산이 포효하며 호위하고 우백호에는 금성산, 복용산, 월출산 등이 둘러싸고 있어 지세가 안정된 대명당(大命當)으로 일컫는 곳이 이곳이다.
◆ 역사가 말해주는 대명당 ‘선운지구’

이러한 명당에 대한 내용은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다. 일찍이 풍수의 대가인 도선 국사(옥룡자)의 결록에도 이미 1천2백여 년 전 호남대학교가 자리한 어등산 일대를 ‘어변성룡(물고기가 변하여서 용이 된다)’이라며 4~5천년 동안 국가의 수많은 인재를 배출할 것이라 예언한 바 있다.

실제로 일대의 선암마을에는 조선조 선조 때 연안차氏 차세초공이 충남 예산에서 옮겨와 터를 잡고 세거하여 차천로(증가선대부), 차연로(충무위사과)등의 명현을 배출하였고 그 뒤 조선조중종 초에 충주박씨가 들어와 눌재 박상, 사암 박순 등 내노라 하는 유학자와 관직자를 배출했다. 특히 최근에는 호남대학교 총장 2명이 잇달아 국회에 입성해 ‘금배지’를 달아 아직까지도 대명당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 명당에서 선보이는 명품 ‘선운지구 EG the1’

기존의 명당자리에 걸맞게 어등산은 국제수준의 문화관광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며 황룡강은 주민들의 문화·휴식공간이 되는 친환경 하천으로 개발된다. 지역에서 뿌리가 깊은 EG건설은 이러한 명당 선운지구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아파트를 19일 모델하우스를 열고 본격적으로 분양에 들어간다.

이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선운지구 EG the1’ 아파트는 지하1층~지상25층, 6개동, 전용면적 70~84㎡로 구성된 1200가구 규모로 이달 688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선운지구에 들어서는 아파트들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일대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 주택이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광주 선운지구 EG the 1은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친환경 에코 아파트다. 우선 각세대에 설치되는 무난간 입면분할이중창호로 냉난방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각방의 디지털 온도조절기를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인다. 급격한 유량변동에도 일정한 급수압력을 유지해주는 부스펌프시스템은 물낭비를 방지하며 친환경벽지와 마감재를 사용해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음식물탈수기와 행주·도마살균기를 설치해 청결한 주방 위생상태를 유지해준다.
생활의 편의를 더해주는 최첨단 시스템들도 적용됐다. 방문자 확인, 경비실 통화, 가스 밸브차단, 거실 조명 등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시스템이 적용됐다. 터치 한번으로 일괄 소등 및 가스를 차단할 수 있고 원격 검침까지 가능하다. 주방에는 액정TV폰을 설치해주며 부부욕실에는 스피커폰도 제공한다.
광주 선운지구 EG the1의 모델하우스는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동 60번지 일대에 있으며 19일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생활편의시설과 각종 인프라도 풍부하다. 무진대로, 광주제2순환도로, 무안광주고속도로 등을 통해 지역 각지로 이동할 수 있으며 광주공항과 KTX 송정역이 가까워 전국으로 통하는 사통팔달 교통망도 갖췄다. 지구 내 상업시설 이용은 물론 인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부지와 가까운 거리에 선운초등학교, 보문고등학교, 호남대 광산캠퍼스가 있으며 선운중학교도 개교를 준비하고 있어 교육환경도 좋은 편이다.
미래가치도 높다. 저심도 경전철로 만들어지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이 2022년 개통을 준비하고 있으며 또한 기존 광산구 내 산업단지인 소촌산업·농공단지, 평동·하남산업단지 뿐만 아니라 조성 계획 중인 빛그린산업단지, 평동3차산업단지, 진곡산업단지 등이 모두 선운지구 10km 내에 위치해 광주시 개발중심에 있다.
광주 선운지구 EG the1의 모델하우스는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동 60번지 일대에 있으며 19일 오픈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