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특급 호텔은 객실,레스토랑,스파 등 시설 이용률을 끌어 올리고 호텔 이용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호텔 멤버십 이용자는 객실,레스토랑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에 쓸 수 있는 쿠폰을 받으며, 호텔에 따라 식음료나 시설이용 할인 등 혜택을 볼 수 있다.
21일 호텔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특급 호텔 멤버십 회원은 전체 호텔 이용객 대비 약 25% 수준이며, 일부 이용객은 20년 이상 호텔 멤버십을 꾸준히 이용했다"고 말했다.
◆ 그랜드 힐튼 서울
21일 호텔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특급 호텔 멤버십 회원은 전체 호텔 이용객 대비 약 25% 수준이며, 일부 이용객은 20년 이상 호텔 멤버십을 꾸준히 이용했다"고 말했다.
◆ 그랜드 힐튼 서울
그랜드 힐튼 서울은 프리미엄 클럽 회원에게 호텔 레스토랑 식사 시 최대 25%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전 업장 음료,주류 15% 할인, 알파인 델리 10% 할인 등 식음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회원 등급에 따라 최대 7만원 식사 쿠폰과 뷔페 레스토랑 무료 식사권을 준다.
객실 1박 무료 숙박권, 주니어 스위트 50% 할인권, 디럭스 룸 60% 할인권 등 객실 할인 혜택도 있으며, 수영장 무료 이용 및 사우나 50% 할인 쿠폰, '라 끄리닉 드 파리' 스파 이용 요금 6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그랜드 힐튼 서울은 8월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연회비 50%를 할인해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프리미엄 클럽 연회비는 이코노미 25만원, 클래식 37만원, 로얄 52만원이다.
![]() |
◆ 롯데호텔
롯데호텔은 트레비클럽'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트레비클럽은 객실형,객실클럽형,식음형,고급형 등 총 네 가지로 구성된다.
각 멤버십 고객은 객실 무료숙박권, 객실 50% 할인권, 뷔페 식사권, 사우나 입장권, 발레파킹 이용권 등을 받으며, 등급에 따라 롯데호텔디럭스 클럽 무료숙박권과 스위트 객실 70% 할인권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45만원부터 90만원까지다.
![]() |
◆ 워커힐호텔앤리조트
워커힐호텔앤리조트는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인 '워커힐 리워즈'를 9월 3일까지 제공한다. 워커힐리워즈 등급은 클래식,플러스,프리미어 등 세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회원 가입 시 자동으로 클래식 등급이 적용된다.
클래식 등급은 객실 투숙 시 이용 요금의 3%, 레스토랑 및 바 이용 요금의 5% 포인트를 적립 받으며, 멥버십 등급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과 보너스가 다르다.
![]() |
◆ 콘래드 서울
콘래드 서울은 기존 포인트 적립 기반 멤버십을 할인 혜택 서비스로 바꿔 운영 중이다. 기존 다이닝에만 한정되던 서비스 범위를 객실,스파,피트니스 클럽 등 호텔 전반 서비스로 확대했다. 멤버십 이용객은 호텔의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연간 멤버십 가입비는 퍼플은 15만원, 블랙은 55만원이다.
![]() |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은 레스토랑 및 숙박, 부대시설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메리어트 골드 멤버십'을 운영 중이다. 골드 카드 멤버십에 가입하면 호텔 내 모든 레스토랑에서 이용 가능한 50% 할인쿠폰과 생일축하 5만원 할인권, 무료 음료권, 마르퀴스더말 스파 5만원 이용권 등을 받을 수 있다.
객실 이용 시 골드카드를 제시하면 객실 요금에 따라 주중 15%, 주말 20%를 할인 받으며, 세탁 서비스 이용 시 2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골드 멤버십 회원은 아시아 지역에 있는 메리어트 및 르네상스 호텔에서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메리어트 골드 멤버십 연회비는 45만원이다.
◆ 더 플라자
더 플라자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운영하는 모든 영업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플래티넘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플래티넘 멤버십은 이용 횟수에 상관없이 더 플라자의 모든 레스토랑에서 최대 33%의 가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등급별로 더 플라자 숙박권과 레스토랑 이용권이 제공되며, 호텔 계절 패키지 10%, 객실 연중 이용료 30% 할인, 한화리조트 객실(패밀리 타입) 대체 이용권 등이 제공된다. 연회비는 플래티넘 47만원, 플래티넘 프리미어 70만원, 플래티넘 로얄 120만원이다.
![]() |
◆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아이 초이스(I Choice) 멤버십' 프리미엄 카드를 선보였다.
멤버십 카드는 할인율과 할인 횟수에 따라 스마트,골드,플래티넘 등으로 구분되며, 등급에 따라 ▲호텔 무료 객실 숙박권 ▲40% 객실우대요금 할인권 (주중,주말 이용 가능) ▲레스토랑 식사권 및 할인권 ▲케이크 교환권 ▲주류 할인권 ▲호텔 피트니스 클럽 이용권 등이 제공된다.
멤버십 카드 가격은 스마트 42만원, 골드 65만원, 플래티넘 100만원이다.
![]() |
밀레니엄 서울힐튼은 새로운 연간 회원 프로그램 '블루 다이아몬드 멤버십'을 선보였다. 멤버십 고객에게는 디럭스룸 1박 무료 숙박권, 호텔 이용권(5만원권), 2인 무료식사권 등이 제공되며, 식음료 업장 이용 시 횟수에 상관 없이 인원수에 따라 최대 33% 가격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멤버십 연회비는 기본은 45만원, 프리미엄은 85만원이다.
![]() |
메이필드 호텔 멤버십 이름은 '캐슬 클럽'이다. 멤버십은 객실과 식음료 할인 등 소비자 니즈에 따라 골드,레드,그린 등 세 가지로 나뉘며, 고객에게는 무료 숙박권, 10만원 식음권, 파3 골프 무료 이용권 등이 제공된다.
멤버십 고객은 등급에 관계없이 객실,레스토랑,식음업장 이용 시 인원에 따라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격은 43만원이다.
◆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판교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판교의 멤버십 서비스는 '클럽 메리어트'란 이름으로 운영된다.
연회비는 클래식 회원 35만원, 프리미엄 회원 49만9000원이며, 고객은 객실 20% 할인, 식음료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회원에 가입하면 프리미어룸 무료 숙박권, 회원 기념일 10만원 이용권, 모모카페 뷔페 레스토랑 2인 뷔페 이용권, 하우스 와인 교환권 2매 등을 받는다.
멤버십에는 메리어트 계열인 코트야드 남대문과 코트야드 타임스퀘어 객실과 식사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도 포함돼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메리어트 호텔 및 리조트 이용 금액을 최대 20% 할인 받을 수 있다.
IT조선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