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사임당’ 이영애, 극 수놓은 아름다운 작품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사진 : SBS 제공


[헤럴드POP=노윤정 기자] ‘사임당, 빛의 일기’ 이영애가 ‘금강산도’를 그리면서 그동안 극 중에서 그려진 작품들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BS 수목드라마스페셜 ‘사임당, 빛의 일기’(극본 박은령, 연출 윤상호, 제작 ㈜그룹에이트, ㈜엠퍼러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사임당)의 24회 방송분에서 사임당(이영애 분)은 금강산도를 그리기 시작했고, 이어 이겸(송승헌 분)까지 합심해 그림을 완성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극 중 예술혼을 지닌 사임당과 이겸, 그리고 휘음당 그려낸 작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진 것이다. 우선 사임당의 경우 지난 13회에서 휘음당(오윤아 분)이 이끄는 중부학당 자모회 부인들이 모인 자리에서 ‘묵포도도’를 시작으로, 18회에서는 실제 ‘월매도’를 모사한 ‘묵매화’를 그렸다.

이후 사임당은 ‘수묵산수도’와 ‘초충도’, ‘수박과 쥐’, 그리고 ‘노련도’를 연상케 하는 ‘연과 백로’를 차례로 그렸는가 하면, 지난 23회와 24회에서는 이겸과 함께 ‘함박꽃과 나비’, ‘중종의 어진’과 ‘금강산도’를 차례로 그리면서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했다. 여기에다 어린 사임당(박혜수 분)이 그린 것으로 설정된 메뚜기와 나비그림, 양반풍자그림까지 포함하면 무려 스무 작품의 이상을 완성시킨 것이다.

그리고 이겸의 경우 첫 회에 강렬하게 등장한 ‘미인도’를 시작으로, 아역(양세종 분)시절 ‘사임당아역의 초상화’, 기생의 몸에 그린 ‘매화그림’, ‘파초도, ’가응도‘, ’탁족도‘, 이암의 ‘모견도’를 모사한 ‘모견도’뿐 아니라 해와 산, 새가 담긴 그림에다 동냥밥 퍼먹는 소년, 내관, 함박꽃, 소나무 그림에 등 형식을 갖추지 않은 그림도 다수 그렸다.

또한 휘음당은 ‘초충도’와 ‘장미 호접도’에다 ‘꽃과 나비’ 등을 포함한 여러 그림을 그린 것으로 설정되었고, 특히 조선시대와 현대에서 중요한 스토리를 이끌어온 안견의 ‘금강산도’ 또한 진품 못지않은 작품이 드라마에 선보여지면서 극적 재미를 더했다.

무엇보다도 역사적으로 ‘음영을 잘 살린 고운 채색과 여성스럽고 섬세한 묘사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역사 속 신사임당의 실제 작품처럼 드라마 속 채색화와 묵화는 오순경 화백, 장병언 화백, 박순철 화백이 참여하면서 덕분에 더욱 빛을 발했다.

이들은 극 중 등장한 수십 여 작품을 위해 촬영 설정에 따라 한 그림에만 최소 다섯에서 여섯장을 그렸고, 이에 따라 총 백여 장이 훌쩍 넘는 작품을 그리는 노고를 아끼지 않았던 것이다. 특히, 사임당과 이겸이 그린 중종의 ‘어진’과 ‘금강산도’, 사임당의 ‘미인도’는 무려 두 달 동안이나 심혈을 기울인 뒤에야 시청자들과 만날 수 있었던 것이다.

‘사임당’ 관계자는 “이번 ‘사임당’을 통해 실제 신사임당이 그린 것으로 알려진 작품들뿐 아니라 가상의 인물인 이겸과 휘음당이 그린 수 십여 작품을 드라마에서도 선보이면서 브라운관을 더욱 풍요롭게 했다”라며 “앞으로 남은 방송분동안 또 어떤 작품이 등장하게 될지, 이와 더불어 사임당과 이겸의 서로를 향한 애틋함이 어떻게 그려지고, 금강산도를 둘러싼 진실이 어떻게 전개될지 마지막까지 꼭 지켜봐 달라”라고 말했다.

‘사임당, 빛의 일기’는 한국미술사를 전공한 시간강사 서지윤(이영애 분)이 이태리에서 우연히 발견한 사임당 일기에 얽힌 비밀을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풀어내는 퓨전사극이다. 일기 속에 숨겨진 천재화가 사임당의 불꽃같은 삶과 ‘조선판 개츠비’ 이겸과의 불멸의 인연을 작가의 상상력을 더해 아름답게 그려냈다. 매주 수, 목요일 오후 10시 방송.

pop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POP & heraldpop.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