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POP=김현민기자]원숭이 머리 이식 성공
원숭이의 머리를 다른 원숭이의 몸에 갖다 붙이는 수술이 성공했다.
이후 사람의 머리도 다른 사람의 머리에 이식 수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원숭이의 머리를 다른 원숭이의 몸에 갖다 붙이는 수술이 성공했다.
이후 사람의 머리도 다른 사람의 머리에 이식 수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
사진:원숭이머리이식수술성공 |
22일, 중국 하얼빈의대 연구원인 런샤오핑이 원숭이 머리 이식 수술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사람의 머리를 다른 사람의 머리에 이식하는 계획을 소개한 이탈리아 신경외과 의사 카나베로는 중국 하얼빈대 의료팀, 한국 의료팀과 함께 내년 말 사람머리 이식수술에도 도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 의료진은 건국대 의학전문대 김시윤 교수가 참여한다. 김시윤 연구교수는 쥐의 경추신경을 잘랐다가 다시 붙이는 실험을 진행해 운동신경의 회복에 성공했다. 쥐는 3주가 지나자 뒷다리를 움직였고, 4주 후에는 앞다리까지 자유롭게 움직였다.
해당 실험에 대해 김시윤 교수는 "다시 연결해보니까 기능이 회복되었다. 머리 이식을 했을 때 운동기능이 완벽하지는 않아도 조금씩 회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원숭이 머리 이식 수술에 대해 김 교수는 "원숭이는 일단 혈관을 연결한 겁니다. 머리를 실제로 두 마리를 바꾼 거고요."라고 설명했다. 이후 해당 원숭이는 동물 윤리 차원에서 안락사 처리되었다.
이번 실험 결과가 인간에 적용돼 사람 머리 이식 수술이 성공할 경우, 전신 마비 환자와 전신 종양 환자 등에 마지막 치료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op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POP & heraldpop.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