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야간 MBA 하나만으로도 경력+영어+국내 MBA+해외 MBA+탄탄한 인맥, 1석 5조

중앙일보 n/a
원문보기

야간 MBA 하나만으로도 경력+영어+국내 MBA+해외 MBA+탄탄한 인맥, 1석 5조

서울맑음 / -3.9 °
화려한 스펙을 갖추고 입사한 직장에서는 승진을 위해 또 다른 경쟁이 치열하다. 경력과 자기계발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는 직장인들은 퇴근 후 또는 주말 시간을 이용해 자기 계발에 매진한다. 특히 요즘 무엇보다도 업무 경력이 중요해지고 있어 업무와 병행하며 MBA 과정을 이수하는 야간 또는 주말 MBA 과정이 더욱 각광받고 있다. 이에 맞춰 비즈니스 스쿨들은 야간 및 주말 MBA 과정의 장점들을 더욱 강화하는 추세이다.

성균관대학교 SKK GSB (원장 이재하)가 운영하는 야간 및 주말 MBA 과정들은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준다. 2년 간 주 2회 야간 수업으로 진행되는 SKK GSB Professional MBA 과정은 야간 MBA 과정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모든 수업을 100% 영어로 진행하며, 세계 명문 비즈니스 스쿨인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 및 MIT 슬로언 스쿨과의 복수학위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 복수학위과정은 5개월 간의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고 졸업 후에도 이수할 수 있어 업무와 병행하기에 더욱 편리하게 디자인 되어 있다. SKK GSB 전임 교수진의 60%는 외국인이다. 이런 장점 때문에 국내 다국적 기업 및 대기업 글로벌 전략 및 마케팅 부문 재직자 또는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전문직 종사자들의 입학 비중이 높다.

올해 입학한 현대자동차 전략부문의 길법규 과장도 그 중 하나이다. 그는 "저는 엔지니어 경험만 있어서 전략 수립 업무를 담당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 분야는 경영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이 필수니까요. MBA 입학 후, 퇴근 후 시간을 활용해 최신 경영 지식과 수많은 비즈니스 사례를 접하며 비즈니스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영어 강의와 토론 수업으로 비즈니스 영어 실력 쌓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국내 대표 로펌 중 한 곳에서 일하고 있는 한승진 변호사는 다른 변호사들이 법학박사 과정 진학을 고려할 때 Professional MBA 과정에 입학, 현재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 복수학위과정까지 동시에 이수 중이다. “국제거래 및 분쟁 사건이 늘어나고, 해외 대형 로펌들도 이미 국내에 진출했습니다. 변호사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경영전문지식과 능숙한 영어 실력,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과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습니다.” 라고 말한다.

주말 과정인 SKK GSB Executive MBA 과정은 미국 강의 평가, 학생 만족도 1위로 꼽히는 (2012년 비즈니스위크 MBA 평가)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이 국내에서 운영하는 과정이다. 역시 Executive MBA 과정으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영어 100% 수업이며 졸업과 동시에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 MBA 학위와 성균관대 SKK GSB MBA 학위를 모두 취득한다. 야간 MBA 과정에 대리 ~ 과장급 학생들이 많은 데 반해, Executive MBA 과정은 임원 승진 및 경영자를 준비하는 차장~ 부장급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커리큘럼도 이에 맞추어 실무에서 사용되는 각종 스킬 보다 경영 전반에 균형 잡힌 지식과 통찰력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금요일 오후 5시 이후와 토요일을 이용한 수업 일정, 1년 반으로 단축된 학업 기간으로 각 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중견 관리자들이 업무 지장을 최소화하면서 이수하기에 적합한 과정이다.

Executive MBA 학생 중에는 재학 기간 또는 졸업 후 임원진으로 승진 또는 이직하는 사례가 많다. 입학 당시 외국계 화장품 기업의 부장이었던 SAP 코리아 안상원 상무 (44세)은 재학 중 대표적인 글로벌 IT 기업 중 하나인 SAP 코리아 CFO 로 승진하며 이직했다. 안상원 동문은 직장 경력을 포기하고 해외 MBA 과정을 하기에는 아까워서 고민하다 SKK GSB에서 주말 수업이면서 해외 MBA 학위취득까지 가능한 과정을 발견해 입학했다. 전인천 상무 (40세) 역시 다국적 기업 부장으로 입학하였으나 졸업 후 외국계 제약회사 CFO로 이직했다. 그는 " Executive MBA 과정은 인디애나대 켈리 스쿨과 성균관대 SKK GSB 두 비즈니스 스쿨의 프로그램의 장점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로벌 경영자로 성장해야 하는 중견 관리자들이 분야별 균형 있는 경영지식과 폭넓은 안목을 갖추고 리더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는 과정입니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파트타임 MBA 과정들은 직장인들의 바쁜 업무 일정에 맞춰 전형 절차를 매우 간소화하고 있다. SKK GSB는 에세이 및 추천서 없이 온라인 원서와 증명 서류 제출시 면접을 바로 진행할 수 있다. 현재 2016년 MBA 신입생을 모집 중에 있다. (문의: 02-740-1520, 홈페이지 http://gsb.skku.edu/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으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당신이 꼭 알아야 할 7개의 뉴스 [타임7 뉴스레터]

ⓒ 중앙일보: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