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경찰, 김경 추가 소환 조율...강선우 구속영장 검토

YTN
원문보기

경찰, 김경 추가 소환 조율...강선우 구속영장 검토

속보
李대통령, 이해찬 전 총리 빈소 조문…유가족 위로하며 눈물
경찰, 김경 시의원 재소환 방침…일정 조율 중
1억 공천헌금 의혹·추가 금품 의혹 등 조사 전망
김경 '구청장 공천 로비' 사건으로 경찰 수사 확대

[앵커]
경찰이 김경 서울시의원을 대상으로 다시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1억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수사 경과에 따라 강선우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 여부도 결정할 방침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배민혁 기자!

경찰이 김경 서울시의원을 대상으로 다시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김경 서울시의원을 대상으로 재차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이번 소환을 통해 '1억 공천헌금' 의혹뿐 아니라 선관위에서 이첩받은 추가 로비 의혹, 쪼개기 후원 의혹 등을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 시의원은 강선우 의원에게 1억 공천헌금을 줬다는 의혹은 물론 지난 2023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공천 로비 의혹도 불거진 상황입니다.

구청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민주당 현직 의원들에 접촉을 시도했다는 의혹입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김 시의원이 금품 전달을 논의한 내용 등이 담긴 녹취 파일 120여 개가 저장된 PC를 확보해 포렌식을 마친 뒤 본격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주말 김 시의원 자택과 금품 전달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전 서울시의회 의장 A 씨 자택 등을 압수수색 해 확보한 자료도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체적인 접촉 정황이 나온다면 민주당 현직 의원들에 대한 수사 확대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경찰이 강선우 의원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설지도 관심이죠?

[기자]
네, 경찰은 '1억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 피의자 3명과 참고인 4명을 소환 조사했습니다.

강선우 의원과 강 의원의 전 사무국장 남 모 씨, 김경 서울시의원이 피의자로 입건됐습니다.

앞서 김 시의원은 세 차례, 남 씨는 네 차례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강 의원은 지난 20일 밤샘 조사를 받은 뒤, 아직 경찰에 추가 출석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경찰은 최대한 빨리 수사하겠다며, 수사 진행 경과를 보면서 절차에 따라 강 의원의 신병확보 여부를 엄정하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김병기 의원 의혹 관련 수사 상황도 짚어주시죠.

[기자]
경찰은 김병기 의원의 13가지 의혹에 대해 지금까지 피의자 8명과 참고인 25명을 조사했습니다.

경찰은 조사가 준비되는 대로 김 의원에게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는데, 자료 분석이 끝나야 가능할 것 같다며 수사 경과에 따라 구체적인 소환 방식도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어제 정치헌금 의혹과 관련해 지난주 이지희 동작구의원, 김 의원 아내 이 모 씨 등을 소환 조사한 데에 이어 어제 전 동작구의원 김 모 씨를 2차 소환 조사했습니다.

이 밖에도 차남 숭실대 편입 특혜 의혹이나 동작경찰서 수사 무마 의혹 등에 대해 앞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다른 의혹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배민혁입니다.

영상편집 : 이자은

YTN 배민혁 (baemh072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