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트럼프 "한국車 관세 25%"…미네소타 참사에 충격

연합뉴스TV 이용은
원문보기

[월드앤이슈] 트럼프 "한국車 관세 25%"…미네소타 참사에 충격

속보
靑 "관세합의 이행 의지 美에 전달하고 차분히 대응"


<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 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합니다.

<질문 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무역합의 이전 수준으로 다시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아침 트럼프 대통령이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인데요. 갑작스런 소식인데요, 이미 양국 정상 간 체결한 협정과 관련해 합의 파기가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이런 갑작스런 선언 배경에는 현대차그룹의 캐나다와의 자동차 협력 가능성을 경계해서 나온 얘기란 분석도 있습니다. 캐나다의 자동차 공장을 미국으로 옮기라고 한 판에 왜 캐나다냐고 불만을 표시한 거라는 건데, 강훈식 총리와 정의선 회장이 캐나다에 가 있긴 합니다.

<질문 1-2> 관세 압박은 우리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닌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를 향해 관세 카드를 꺼내들고 경고를 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캐나다 총리가 중국을 방문하며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도 갖고 중국과 관계 개선에 나서자 100%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압박한 건데요. 트럼프 대통령 캐나다를 향한 관세 카드, 현실화 시킬까요?


<질문 2> 미국 내 소식도 짚어보겠습니다. 미네소타주에서 이민 단속 요원의 총격으로 또다시 희생자가 나온 이후 후폭풍이 거센 상황인데요. 미국 내 반발 시위가 커지는 상황에 총기 소지권을 둘러싼 헌법적 논쟁으로까지 번졌는데 어떤 이유인가요?

<질문 3> 미국의 새 국방전략이 공개된 가운데, 설계자로 알려진 인물이죠, 콜비 국방차관이 방한해 안보 당국자들을 잇따라 만나고 있는데요. 어제는 조 위원님 계신 세종연구소에서 초청연설도 가졌다고 하는데 어떤 메시들이 나왔습니까?

<질문 4> 이란의 수도 테헤란 도심 한복판으로 가보죠. 그곳에 으스스한 느낌의 대형 벽화가 걸려있습니다. 미국 항공모함을 묘사한 그림인데요. 붉은 피가 띠 모양으로 흘러내리는 장면은 마치 '피에 젖은 성조기'를 연상하게 한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벽화 한쪽엔 "바람을 뿌리면 회오리를 거두게 될 것"이란 경고성 문구도 적혀 있다는데, 이란이 이렇게 미국에 경고하는 듯한 대형 벽화를 내건 이유는 뭔가요?


<질문 5> 중국 군부에서 시진핑 국가주석 바로 아래, 서열 2위 인사가 돌연 숙청된 걸 두고 해석이 분분한데요. 분명한 건, 이번 숙청으로 시 주석의 종신 집권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는 겁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중국 최대 휴일인 춘절을 앞두고 중국인의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시점인데요. 중일 갈등 전만 해도 일본이 중국인들의 선호 여행지로 꼽혔는데 이번은 다를 것 같습니다. 중국 정부에서 이 기간 일본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나섰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