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김경 '구청장 공천 로비'도 수사 속도...재소환 관심

YTN
원문보기

김경 '구청장 공천 로비'도 수사 속도...재소환 관심

속보
코요태 신지, 7세 연하 가수 문원과 5월 결혼 발표
김경 '구청장 공천 로비' 의혹 관련 주말 압수수색
김경 '금품 전달 논의' 녹취 저장 PC 포렌식 진행
경찰, 압수물 분석…국회의원 금품 전달 여부 조사

[앵커]
강선우 의원 1억 공천헌금 의혹을 받는 김경 서울시 의원이 구청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금품 전달을 시도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지며 경찰 수사가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말 사이 압수수색을 벌인 경찰이 이번 주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지도 관심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관련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정현우 기자!

김 시의원의 '구청장 공천 로비' 의혹과 관련한 경찰 수사 상황부터 짚어주시죠.

[기자]

경찰은 지난 주말 김경 시의원, 그리고 금품 전달을 논의한 상대로 알려진 전직 서울시의회 의장 A 씨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김 시의원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금품 전달을 논의한 내용 등이 담긴 녹취 파일 120여 개가 저장된 이른바 '황금 PC'도 확보해 포렌식 분석하는 중입니다.

이를 통해 지난 2023년 김 시의원이 선거 출마를 위해 실제 민주당 의원들에게 금품을 전달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 시의원은 앞서 3차례 소환 조사를 받았지만, 경찰이 구청장 공천 로비 의혹 수사에 착수한 이후로 출석하진 않았습니다.

그런 만큼 경찰이 이번 주 김 시의원과 관련자들을 소환할지도 관심입니다.

[앵커]

김 시의원이 강선우 의원에게 공천 헌금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경찰이 수사를 이어가고 있죠?

[기자]
김경 시의원이 강선우 의원에게 지난 2022년 지방선거 전 공천헌금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더해, 돈을 돌려받은 이후엔 쪼개기 후원을 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입니다.

김경 시의원이 다른 사람들 명의를 이용해 지난 2022년과 23년 강 의원에게 1억 3천만 원을 후원했다는 의혹입니다.

강 의원은 지난 20일 소환 조사 당시, 김 시의원의 추천으로 후원자들이 돈을 보낸 것으로 파악하고 돌려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지난주 강 의원의 비서도 소환해 사실관계를 따져 물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같은 각종 의혹과 관련해 강 의원과 김 시의원 등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는 경찰이 이들의 구속영장을 신청할지도 관심입니다.

[앵커]
정치헌금 의혹 등이 제기된 김병기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는 언제쯤 이뤄질까요?

[기자]
경찰은 지난주 김병기 의원 차남 편입 논란과 관련된 업체, 그리고 아내 수사무마 의혹에 휩싸인 동작경찰서를 압수수색 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다만 김병기 의원 소환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제기된 의혹만 13가지에 달하는 만큼, 관련자 조사 등을 진행한 뒤에 김 의원을 부를 전망입니다.

김 의원 아내와 최측근인 이지희 동작구 의원을 소환했을 때는, 지난 2020년 전직 구의원들로부터 정치 헌금 3천만 원을 받았다가 돌려줬다는 의혹 조사에 집중했습니다.

이들이 김 의원의 다른 사건에도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는 만큼, 조만간 재소환이 이뤄질지도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정현우입니다.

영상편집 : 김현준

YTN 정현우 (junghw504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