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속보] 기후부 '신규 원전 3기' 건설 계획대로 추진

YTN
원문보기

[속보] 기후부 '신규 원전 3기' 건설 계획대로 추진

서울맑음 / -3.9 °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윤석열 정부 때 확정한 신규 원전 3기 건설 계획을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제12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추진 방향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기후대응을 위해 탄소배출을 모든 분야에서 감축해야 하고 특히 전력 분야의 탄소 감축을 위해 석탄과 LNG 발전을 줄일 필요가 있다며 재생에너지와 원전 중심의 전력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원전은 조만간 한수원의 부지 공모를 시작으로 부지 평가와 선정 과정을 거쳐 오는 2030년대 초 건설 허가를 획득하고 2037년· 2038년 준공을 목표로 절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서 기후부는 제11차 전기본의 신규 원전 건설 계획에 대한 두 차례 정책 토론회와 여론조사를 거쳤고 여론조사 결과 60% 이상이 신규 원전 계획이 추진돼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기후부는 제12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인공지능과 전기차 확대 등에 따른 전기화 수요를 예측하고 탄소 중립을 위한 에너지 믹스와 분산형 전력망 계획 등을 담아낼 방침입니다.


전력수급기본계획은 2년마다 전력수급 안전을 위해 전력수요를 전망하고 이에 따른 전력설비와 전원구성을 설계하는 15년 중장기 계획입니다.

YTN 최아영 (cay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