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서용주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 박대기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부위원장>(1월25일 22시뉴스)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베트남에서 별세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애도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은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했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서용주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박대기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부위원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 민주주의의 산증인이자 민주당에서 당대표까지 지냈던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오늘 별세했습니다. 베트남 호치민에 머물던 중 심근경색으로 긴급 이송됐으나 끝내 회복하지 못했는데요. 두 분이 기억하는 이 수석부의장은 어떤 인물이었습니까?
<질문 2> 이재명 대통령이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 불과 이틀 만에 지명 철회를 결정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조금 더 여론 추이를 살필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는데, 속전속결로 결단을 내린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여당은 이재명 대통령의 선택을 존중한다면서 통합에 대한 의지를 높게 평가한 반면 야당은 이 대통령에게 인사 검증 등 실패 책임을 물으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여야 반응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후임자 인선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인데요. 홍익표 정무수석은 이 후보자 지명 철회에도 '탕평 인사'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후임자도 보수 진영 인사를 기용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 미국이 23일에 새로 발표한 국방전략을 통해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데 주도적인 책임을 질 수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자주국방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6> 엘브리지 콜비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이 오늘 한국에 와서 2박 3일 동안 외교안보 당국자들을 만납니다. 새 국방전략을 발표한 직후라 전시작전권 전환이나 주한미군 운용 현안에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이 대통령이 5월 9일 종료되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처와 관련해 "재연장을 하도록 법을 또 개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고 밝혔습니다. 본격적인 부동산 세제 개편을 예고한 것이란 해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8> 장동혁 대표의 단식기간 동안 잠잠했던 한동훈 전 대표 징계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앞서 한 전 대표 지지자들은 장외 집회로 '징계 철회'를 요구했고, 한 전 대표도 "이것이 진짜 보수 결집"이라고 거들었는데요. 장 대표, 어떤 결정을 하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