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KT, '국가대표 AI' 프로젝트 패자부활전 참여 안 한다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백담 기자
원문보기

KT, '국가대표 AI' 프로젝트 패자부활전 참여 안 한다

서울맑음 / -3.9 °
핵심요약
"AI 경쟁력 강화, 자체 전략에 따라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
모티프테크놀로지스와 트릴리온랩스 재도전 의사…스타트업 간 경쟁 구도될 듯
황진환 기자

황진환 기자



KT가 정부 주도의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에서 진행되는 추가 정예팀 선발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KT는 23일 "추가 정예팀 선발을 위한 공모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그동안 축적해 온 AI·네트워크·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체 전략에 따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5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단계 평가 결과를 발표하며 정예팀 1곳을 추가로 선발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4곳을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이례적으로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 두 곳이 탈락하면서 최종 통과 팀은 3곳에 그쳤다. 1차 평가를 통과한 정예팀은 LG AI연구원, SK텔레콤, 업스테이지다.

정부가 추가 정예팀 선발 방침을 공식화한 이후 업계에서는 KT의 재도전 참여 여부에 관심이 쏠려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그동안 KT를 AI 분야의 잠재력 있는 사업자 중 하나로 언급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KT는 과기정통부가 추가 정예팀 공모 절차에 착수한 이날, 재도전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앞서 1차 평가에서 탈락한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를 비롯해 카카오 등도 추가 공모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현재까지 재공모 참여를 공식화한 곳은 스타트업인 모티프테크놀로지스와 트릴리온랩스다. 주요 대기업들이 잇따라 경쟁에서 빠지면서, 추가 정예팀 선발은 스타트업 간 경쟁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커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