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힐팁 언론사 이미지

'가르시니아캄보지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못쓰나

힐팁 황운하 기자
원문보기

'가르시니아캄보지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못쓰나

속보
金총리 "조선·핵잠·핵연료 韓관심사 언급…밴스 부통령 적극 공감"
기능성 원료 인정 '10년 경과 및 이상사례 보고' 9종 재평가
[황운하 기자]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지난 10년간 사용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들에 대해, 안전성과 기능성을 재평가 한다.

특히 작년 9월 급성 간염 사례가 보고된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이 기능성 원료에서 제외될지 주목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강황 추출물’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9종을 대상으로 재평가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재평가 대상은 고시 원료 2종 : 히알루론산, 홍경천추출물 개별인정 원료 7종 : 강황 추출물, Lactobacillus gasseri BNR17, 매스틱 검, 보스웰리아 추출물, 스페인 감초 추출물, 그린커피빈 추출물, 레몬 밤 추출물 혼합분말이다.

'고시 원료’는 기능성이 널리 알려져 있어서 별도의 인정절차 없이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식약처장이 고시한 원료다. '개별인정 원료’는 개별적인 심사를 거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다.

식약처는 기능성 원료 인정 당시의 안전성ˑ기능성 자료, 인정 이후 발표된 연구결과·위해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재평가를 실시해서 그 결과를 연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안전하고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재평가 대상은 주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후 10년이 경과했거나, 안전성·기능성 관련 새로운 정보 등이 있는 기능성 원료 중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재평가가 완료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능성 인정 내용을 취소하거나 △섭취 시 주의사항·일일섭취량 변경 △규격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와 관련 2025년까지 91개 기능성 원료를 재평가한 결과 90개 원료의 섭취 시 주의사항 또는 일일섭취량을 변경하거나, 기능성 인정 내용을 취소하는 등 관리 강화 조치를 취했다.

세부적으로는 섭취 시 주의사항 또는 일일섭취량 변경 등 90건, 인정취소 1건이다.

아울러 올해는 지난해 이상사례 정보가 확인된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에 대한 추가 조사ˑ연구를 수행하는 등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가르시니아캄보지아'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주의사항(자료 식약처)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간·신장·심장 질환, 알레르기 및 천식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남성의 경우 과다 섭취를 피할 것
-이상 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체지방 감소 기능성의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섭취를 피할 것
-드물게 간에 해를 끼칠 수 있고, 섭취 기간 중 알코올 섭취를 피할 것

이와 관련 작년 9월 체지방 감소 기능성 원료인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로 만든 건강기능식품 섭취 후 '급성 간염’이 발생한 사례 2건이 보고된 바 있다. 급성 간염이 나타난 두 사람은 병원에 입원했고, 약 일주일 뒤 증상이 개선돼서 퇴원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의 안전성‧기능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힐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