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TV 언론사 이미지

남원시, 재난 대비 자원봉사자 교육 실시

서울경제TV 최영 기자 sound1400@sedaily.com
원문보기

남원시, 재난 대비 자원봉사자 교육 실시

속보
코스닥, 2.43% 오른 993.93 마감…1000선 눈앞
급변하는 재난 환경 대응 위한 실무 중심 교육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체계 이해·사례 분석
남원시자원봉사센터가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재난 대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남원시]

남원시자원봉사센터가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재난 대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남원시]



[서울경제TV 남원=최영 기자] 전북 남원시자원봉사센터가 지난 22일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2026년 재난 대비 자원봉사자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재난 발생 사례와 현장 대응 경험을 토대로 재난 현장에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민·관 협력체계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단순 이론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기존 교육 이수자들도 변화하는 재난 양상에 맞춰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심화 과정을 도입했으며, 통합자원봉사지원단과 재난 대응에 관심 있는 자원봉사자, 관계자, 활동처 담당자 등이 참여해 실무 중심의 학습이 이뤄졌다.

교육 내용은 최근 재난자원봉사 사례 분석을 비롯해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의 체계와 운영 방식, 기후 재난 시대 재난 양상의 변화, 재난 현장 수요 분석 및 대응 사례 등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재난 발생 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활동 범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체계적인 자원봉사 참여와 대응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지역사회 재난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원시자원봉사센터 관계자는 "바쁜 일정에도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교육에 참여해 주신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교육이 현장에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시자원봉사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구호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재난 대응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sound1400@sedaily.com

최영 기자 sound14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