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조선 수출 경쟁력 강화한다…산업부·HD현중·하나은행·무보 MOU

아주경제 김성서 기자
원문보기

조선 수출 경쟁력 강화한다…산업부·HD현중·하나은행·무보 MOU

속보
미증시 혼조, 다우 0.58% 하락-나스닥 0.28% 상승
산업통상부[사진=아주경제DB]

산업통상부[사진=아주경제DB]


조선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와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해 4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산업통상부는 23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HD현대중공업, 하나은행, 무역보험공사 등과 '조선 수출공급망 보증지원 업무협약(MOU)식'을 개최했다.

이번 MOU는 K-조선의 성과를 중소 협력업체 및 지역과 함께 나누기 위한 상생 금융을 본격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HD현대중공업과 하나은행이 재원을 출연하고 무보가 보증을 지원하는 구조다.

HD현대중공업과 하나은행은 각각 50억원과 230억원 등 총 280억원을 출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보는 4000억원 상당의 우대 보증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HD현대중공업이 추천하는 협력업체로 최대 2.4%포인트 인하된 우대 금리로 최대 3년까지 자금 대출이 가능하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주도하고 금융기관,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한 모범적인 원팀 협력 사례"라며 "HD현대중공업의 상생금융 지원 프로그램 사례가 조선업계 전반과 동남권 조선밀집 지역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소조선과 기자재 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K-조선 생태계 경쟁력 강화 전략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주경제=김성서 기자 biblekim@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