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최호정 서울시의장, 홋카이도의회 초청으로 일본 방문

연합뉴스 황재하
원문보기

최호정 서울시의장, 홋카이도의회 초청으로 일본 방문

속보
金총리, 밴스 美부통령 회담…"한미관계 발전 논의"
탄소중립·제설 등 우수 사례 벤치마킹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서울시의회는 최호정 의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이달 21일 일본 홋카이도의회의 공식 초청을 받아 홋카이도를 방문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일 관계 개선과 작년 중국 장쑤성에서 열린 한중일 지방의회 원탁회의 후속 논의를 위한 자리로, 일정은 이달 24일까지다.

최 의장은 지난 21일 홋카이도의회 이토 조이치 의장을 만나 "탈탄소 사회 전환, 시민 안전, 에너지 등 복합적인 공통 과제 해결을 통한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의회 차원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이토 의장은 "최 의장의 제안을 환영한다"며 "탄소중립 등 우수 사례 시찰을 통해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홋카이도의회 대표단은 다음 주 서울을 방문할 예정이다.

최 의장과 시의원들은 세계 최대 강설 지역 중 하나인 홋카이도의 제설 대책과 겨울철 도로관리 현장을 둘러봤고, 기후 변화에 대응한 도시 안전 정책을 공유했다.

대표단은 홋카이도 일중우호협회(회장 아오키 마사노리)와 간담회를 갖고 작년 한중일 지방의회 원탁회의 후 협력 사항과 국제사회 연대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 주삿포로 한국 총영사관을 방문해 지역 현안에 관해 이야기를 듣고, 일본 최초 낙농 폐기물 수소 전환시설을 시찰해 바이오가스 수소 모델과 에너지 순환 사례를 현장 점검했다.

이번 방문에는 최 의장을 비롯해 이승미·이승복·김형재·신복자·김경훈 의원이 함께했다.

jae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