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부산시, BTS 공연 앞두고 숙박업소 가격 안정화 대책 추진

노컷뉴스 부산CBS 박중석 기자
원문보기

부산시, BTS 공연 앞두고 숙박업소 가격 안정화 대책 추진

속보
"은값, 온스당 100달러 사상 첫 돌파"<로이터>
공공 숙박 물량 확보, 착한가격업소 지정 활성화, 현장 중심 관리 체계 가동 등 대책 추진
부산시가 숙박업소 요금 불공정 거래 방지를 위해 '바가지요금 QR 신고 시스템'을 운영한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숙박업소 요금 불공정 거래 방지를 위해 '바가지요금 QR 신고 시스템'을 운영한다. 부산시 제공



오는 6월 예정된 그룹 방탄소년단(BTS) 부산 공연을 앞두고 지역 숙박업소의 과도한 요금 인상이 논란을 불러온 가운데 부산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지난 22일 오후 시청에서 숙박업소 가격 안정과 관광수용태세 확립을 위한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오는 6월 12일부터 이틀간 개최 예정인 BTS 월드투어 부산 공연을 앞두고 지역 내 숙박업소들의 지나친 요금 인상과 불공정 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시 수요 담당부서와 해운대, 수영, 동래, 연제 등 숙박업소가 밀집한 7개 기초단체, 부산관광공사, 숙박·외식·소비자 관련 단체가 참여해 현 실태를 진단하고 합리적인 가격 질서 확립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고액 요금 책정 자체를 직접 제재하기 어려운 제도적 한계 속에서 시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대응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먼저, 앞으로 개최될 대형 이벤트 시 숙박요금 안정화를 위해 대학기숙사와 부대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등 공공숙박시설을 임시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착한가격업소의 지정 확대와 지원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신청 절차 간소화와 심사·지정 절차 효율화와 인센티브 확대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관합동 '가격 안정화 캠페인'과 '영업자 자율개선 결의대회' 등 상인들의 자발인 자정 노력을 이끌어 내는 것도 대책에 포함됐다.

시는 무엇보다 신고가 접수된 숙박업소에 대한 즉각적인 점검과 개선 조치, 신고자에 대한 신속한 결과 회신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앞서 지난 16일부터 시 누리집을 통해 '바가지 요금 큐알(QR)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상시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부산시 성희엽 미래혁신부시장은 "대형 행사 기간 중 과도한 요금 인상이 반복되는 것은 외국인 관광객 500만 시대를 목전에 둔 부산의 도시 이미지뿐만 아니라 업체 브랜드와 신뢰도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시 전 부서와 유관기관이 총력 대응해 공정하고 품격 있는 관광 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