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조길형 충주시장 30일 퇴임 "충북지사 선거 성실히 준비"

뉴스1 김용빈 기자
원문보기

조길형 충주시장 30일 퇴임 "충북지사 선거 성실히 준비"

서울맑음 / -3.9 °

"충주시장·경찰공무원 경험 바탕으로 겸허하게 활동"



조길형 충주시장

조길형 충주시장


(청주=뉴스1) 김용빈 기자 = 조길형 충주시장이 30일 퇴임해 본격적인 충북지사 선거 채비에 나선다.

조 시장은 이날 충북도청 기자들을 만나 "출마를 결정한 상황에서 사무실에 앉아 있는다고 시정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 생각해 일찍 정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눈판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깨끗하게 정리하고 정정당당하게 준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며 "퇴임 후 적절한 시기에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선거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시장은 "우리 당이 힘이 있으면 지지율을 안고 과시해 세를 보여주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서 "충주시장과 경찰공무원 경험을 바탕으로 겸허하고 성실하게 활동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시장을 해 보니 의외로 힘이 없다. 도지사가 된다면 협상력과 목소리가 커진다"며 "각 시군에서 필요한 일을 도와주며 성사가 누적된다면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통합과 관련한 질문에는 "대한민국을 특별공화국으로 만드는 것이냐. 충북 빼고 특별이 아닌 곳이 없다"며 "통합보다 지방자치가 잘되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답했다.


조 시장은 이종배(충주) 국회의원의 충북지사 출마설과 이에 따른 보궐선거 가능성에 따라 퇴임일을 정한 것이냐는 물음에는 "이종배 의원과 전혀 상관없다. 선거공학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vin0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