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2030년 물 공급" 새만금 농업용수 사업 공사 입찰 개시

뉴시스 이창우
원문보기

"2030년 물 공급" 새만금 농업용수 사업 공사 입찰 개시

속보
미국 쿠팡사 주주, 국제투자분쟁 중재의향서 제출
농어촌공사, 금강물 농업용수 공급
2368억 투입해 턴키 방식 공사 추진
새만금 일대 전경. (사진=뉴시스DB) *재판매 및 DB 금지

새만금 일대 전경. (사진=뉴시스DB) *재판매 및 DB 금지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새만금 농생명용지에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대형 기반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한국농어촌공사는 2368억원 규모의 '새만금 농업용수 공급사업 1단계(2공구)' 공사 입찰을 공고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새만금 농생명용지의 전면적인 활용을 위한 핵심 인프라 구축이 핵심이다.

현재 농지 조성은 대부분 완료됐으나 농업용수 공급시설이 미비해 사료작물 위주의 제한적 영농만 가능한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공사는 금강의 물을 끌어와 새만금 내부로 공급하는 방식으로, 통합양수장과 취수탑, 송수관로 등 주요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난도 대형 공사인 점을 감안해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한다.


21일 입찰공고를 한 가운데 2월7일까지 공사 누리집과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진행한다. 이후 약 6개월간 제안서 작성과 기술 심의를 거쳐 7월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연내 착공할 예정이다.

1단계 사업은 2029년 완료를 목표로 하며 후속 2단계(1·3공구) 사업도 2027년 착수해 2029년 동시 준공을 추진한다. 본격적인 농업용수 공급은 2030년부터 시작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새만금에는 첨단농업 시험 단지, 농산업 클러스터, 복합 곡물 단지, 농업특화단지 조성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우상 한국농어촌공사 기반사업이사는 "이번 입찰공고는 새만금 농업용수 공급 공사가 실행 단계로 진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체계적인 공정관리와 품질관리를 통해 차질 없는 용수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