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AI 기술 확보" 지식재산처, 특허 연구개발 지원사업 추진

연합뉴스TV 이은파
원문보기

"AI 기술 확보" 지식재산처, 특허 연구개발 지원사업 추진

속보
'케데헌', 아카데미 애니메이션상 후보...'골든' 주제가상 후보 지명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식재산처가 올해 첫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 전략지원 사업 공고를 내고 인공지능(AI) 등 첨단·전략기술 초격차 확보 지원에 나섭니다.

지재처는 오늘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중소·중견기업 및 대학·공공연구원에 IP-R&D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2026년 상반기 IP-R&D 전략지원 사업' 참여 기업·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IP-R&D 전략지원 사업은 산·학·연의 R&D 수행 단계에서 특허정보를 R&D의 출발점으로 삼아 해외 선행 특허를 회피·무효화하면서 공백 영역의 우수·핵심 특허를 선점하도록 최적의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맞춤형 R&D 지원사업입니다.

지재처는 AI 대전환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조,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 등 산업 분야 전반에 적용되는 AI+산업융합(AI+X) 기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첨단바이오, 탄소중립,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 국가 중점분야 기술주권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부, 보건복지부, 기후에너지환경부 등 R&D 부처와의 협력도 강화합니다.

지방 주도 성장을 위해 지방정부·기관과 협업해 지방 특화산업에 대한 맞춤형 IP-R&D 전략을 돕고, 유망 딥테크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은행(IBK),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의 투자·융자 프로그램과 연계해 IP-R&D 전략을 지원받은 스타트업이 후속 금융 지원까지 이어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용선 처장은 "기술패권 경쟁 심화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라 지식재산(IP)이 첨단·전략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부상했다"며 "우리 기업과 연구기관이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식재산처 #IPRD전략지원사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은파(sw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