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AI 기술 확보" 지식재산처, 특허 연구개발 지원사업 추진

연합뉴스TV 이은파
원문보기

"AI 기술 확보" 지식재산처, 특허 연구개발 지원사업 추진

서울맑음 / -3.9 °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식재산처가 올해 첫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 전략지원 사업 공고를 내고 인공지능(AI) 등 첨단·전략기술 초격차 확보 지원에 나섭니다.

지재처는 오늘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중소·중견기업 및 대학·공공연구원에 IP-R&D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2026년 상반기 IP-R&D 전략지원 사업' 참여 기업·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IP-R&D 전략지원 사업은 산·학·연의 R&D 수행 단계에서 특허정보를 R&D의 출발점으로 삼아 해외 선행 특허를 회피·무효화하면서 공백 영역의 우수·핵심 특허를 선점하도록 최적의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맞춤형 R&D 지원사업입니다.

지재처는 AI 대전환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조,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 등 산업 분야 전반에 적용되는 AI+산업융합(AI+X) 기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첨단바이오, 탄소중립,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 국가 중점분야 기술주권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부, 보건복지부, 기후에너지환경부 등 R&D 부처와의 협력도 강화합니다.

지방 주도 성장을 위해 지방정부·기관과 협업해 지방 특화산업에 대한 맞춤형 IP-R&D 전략을 돕고, 유망 딥테크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은행(IBK),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의 투자·융자 프로그램과 연계해 IP-R&D 전략을 지원받은 스타트업이 후속 금융 지원까지 이어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용선 처장은 "기술패권 경쟁 심화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라 지식재산(IP)이 첨단·전략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부상했다"며 "우리 기업과 연구기관이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식재산처 #IPRD전략지원사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은파(sw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