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너지·비즈니스연속성 국제표준 ISO 인증 획득
에너지·연속성 분야 ISO 인증, 전국 대학 최초 사례
위기 상황에서도 교육·연구·행정 기능 유지 가능한 체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관 전경./사진제공=한기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이하 한기대)는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ISO 22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기대는 앞서 △2021년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2022년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근로자 안전과 윤리경영에 더해 환경과 에너지 관리, 위기 대응까지 아우르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에너지경영시스템과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인증의 경우 국내 대학 가운데 최초로 ISO 인증을 획득한 사례다. 공공 교육기관 차원에서 에너지 관리 및 위기 대응 체계를 국제 기준에 맞춰 운영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먼저 환경 분야에서는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기반으로 캠퍼스 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운영 체계를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 전 과정에 대한 관리 체계를 강화해 지속가능한 캠퍼스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회 분야에서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중심으로 근로자 안전과 학생 학습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재난·감염병·시스템 장애 등 위기 상황에서도 교육·연구·행정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투명하고 청렴한 조직 운영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책임성과 신뢰성을 중심으로 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유길상 총장은 "한기대는 대학 운영 전반에 ESG 가치를 내재화했다"며 "앞으로도 환경 보호, 안전한 교육환경, 투명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위기 대응 역량과 지속가능한 경영 수준을 향상하겠다. 국가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기대 산학협력단 공용장비센터 소속 연구실은 과기정통부로부터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재인증을 받았다.
권태혁 기자 taehkd@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